1장. 관광과 관광객 1. 관광이란 무엇인가? 1) 용어정의 ․ 관광(Tourism)은 라틴어로 <순회하다. 돌다>라는 어원적 의미에서 근원을 찾음 ․ 1811년부터 영국의 스포츠 잡지에서 <Tourism>이라고 표기 ․ 동양은 중국고대 주나라 《역경(易經)》아름다운 것을 관찰한다는 “관국지광(觀國之光” 2) 관광의 정의 ①
공통점은 여행, 유람, 시찰, 소풍, 왕래, 체제 등 유사개념을 포괄하는 상위개념 ②
일상생활권, 정주지를 떠나서 이루어지는 행위(공간적 이동) ③
일정한 시간적 범위를 필요 ④
관광욕구를 충족시키는 행위 ⑤
관광은 자발적인 행위여야 함(티벳에서 돌아온 경우) ⑥
관광은 경제적 소비를 수반하는 경제활동- 전세계적 관심을 갖는 이유 ⑦
관광은 사회, 문화적 행위(사람과의 접촉) ⑧
관광은 환경이 밑천(자연환경에 따른 자원) 2. 관광의 구조와 분류 1) 관광의 3요소 (1) 관광주체(관광객) ․ 관광객은 관광행위의 제1성립요소 ․ 관광의욕, 동기, 관광의 수요자, 소비자로서 관광수요시장을 형성하는 주체 ․ 목적 : 순목적 관광객과 겸목적 관광객으로 구분 ․ 여행범위: 국내관광객과 국제관광객 (2) 관광객체(관광자원) ․ 관광의욕을 유발, 충족시켜주는 관광대상, 관광자원, 관광지 ․ 단일자원보다는 복합자원 ․ 자연경관에서 인문경관, 자원 (3) 관광매체(관광사업) ․ 관광매체는 관광객의 관광의욕과 관광대상을 연결시켜주는 기능담당(두바이-) ․ 관광시설, 관광편의, 관광정보, 관광알선 등 복합적 기능결합 ․ 관광산업 ①
공간적매체(도로,교통시설), ②
시간적매체(숙박,휴식시설), ③
기능적매체(여행알선, 관광접대, 관광안내, 관광홍보, 제도, 법규, 정책 등) 2) 관광의 분류 다양하게
구분가능 ①
여행목적: 겸목적여행, 순목적여행 ②
여행규모: 개인여행, 단체여행 ③
기획자: 주최여행, 공최여행, 청부여행 ④
판매형태: 주최여행, 주문여행. 복합형여행, 임의여행 ⑤
숙박유무: 당일여행, 숙박여행 ⑥
교통수단: 도보, 자전거, 자동차, 철도, 선박, 항공기여행 등 ⑦
여행형태: 패키지여행, 시리지여행, 그 외 유람선여행, 국제회의, 포상여행, 기획테마여행
⑧
여행코스: 피스톤형, 스푼형, 안전핀형, 텀블린형 ⇒
언어. 인종, 관습 등이 다른 지역의 국제여행은 여권, 비자, 출입국절차, 세관 및 검역상식, 에티켓 등에 신경써야
함 3. 관광객가 관광동기 1) 관광객의 정의 ․ 관광의 범위 ․ 관광객 자료는 관광경제, 관광산업, 관광개발, 계획수립 등의 기초자료 (1) 국제관광객 정의(WTO) ①
위락과 건강상의 이유로 여행 ②
회의참석, 경제, 외교, 예술, 종교 등 국제행사를 위한 일시적 방문객 ③
상업, 견학 등을 목적으로 외국에 입국하는 자 (2) 국제관광객의 방문기간 외국에서 24시간이상 6개월 이내 체류자 ①
관광객: 레져, 레크레이션, 휴가, 스포츠, 건강, 교육, 종교, 사업, 가족 또는 친지방문. 회합목적으로 24시간 체류또는 일시적 방문객 ②
유람객: 방문한 지역에서 숙박하지 않고 24시간 이내 체류하는 일시적인 방문객 2) 관광욕구와 동기 <관광지목적지를 결정하는데
미치는 요소> ①
기후여하 ②
수용시설(교통, 숙박, 유흥) ③
자연경관과 자연유산 ④
서비스 ⑤
풍속과 관습 ⑥
문화재와 문화유산 ⑦
관광시설 및 쇼핑여하 ⑧
여행비용의 적절성 <관광의 동기> 육체적,
문화적, 관계적, 개인적 동기 ①
육체와 정신의 휴식: 기분전환(여행, 스포츠) ②
건강: 휴양, 보양, 의약적 처방 ③
스포츠 활동: 최근의 보다 활동적 (등산, 스티, 낚시, 수영, 파도타기, 트레킹, 골프 등) ④
위락: 즐거움의 본질적 동기 ⑤
호기심과 문화: 미지세계에 대한 본질적 동기 ⑥
인간관계: 친지와 친구관계를 사귀고, 집, 가족, 이웃으로부터 벗어나고자 여행을 함 ⑦
종교: 성지순례(인도. 티벳, 네팔, 바티칸, 예루살렘, 메카메디나, 공자묘) ⑧
개인적인 이유: 직업, 업무상, 교육, 취미, 회의참석, 유학, 학술회의 봉사(?) 등
'S.M.Universita > Tourism'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6장 아시아지역의 이해 (0) | 2009.02.20 |
---|---|
제 5장 세계 관광 환경과 영향 (1) | 2009.02.20 |
제 4장 세계관광동향과 시장 (0) | 2009.02.20 |
제 3장 세계관광 수요와 성장 (0) | 2009.02.20 |
제 2장 관광자원과 지리인식 (0) | 2009.0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