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장 세계관광동향과 시장
1. 세계관광의 특성
․ 일상생활의 한부분으로 관광수요의 증가와 관광공간의 세계화- 지구촌 관광시대
․ 관광의 대중화- 경험하는 계층이 넓어짐
(독자적인 것에서 팩캐지투어(package tour)
관광횟수의
증가, 여행거리 및 체재기간의 연장,
관광활동
및 유형의 다양화
․ 관광의 산업화- 대중관광시대의 산물
관광수요와
규모의 확대
(교통, 숙박시설, 관광정보알선)등의 질적양적인 확대
⇒
관광업이 기업적 다국적 산업으로 발전
(관광수요와 공급의 성장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정책 및 행정
력과
긴밀한 연계성을 갖는다.)
2. 세계관광의 동향
․ 세계관광의 동향에 영향을 주는 인자
①
국가간의 거리
②
자연 및 인문적 매력이 충분한 국가로 이동이 많아짐
③
통신이나 교통조건이 원활한 국가로의 유동
④
관광의 상대적비용(당시의 환율, 저렴도)
⑤
문화적인 연계성이 높은 지역(종교, 언어, 역사가 유사한 문화적 속성)
⑥
정치적으로 안정된 요인
3. 세계의 주요 관광시장
․ 헤르만(Herman): 관광산업이 2000년대 최대의 산업이라고 전망
․ 섬머셋(Somerset): 관광산업이 세계 최대, 초고속성장산업으로 부상
세계 3대 무역상품: 석유, 자동차, 관광
․ 세계은행(World Bank): 세계관광시장의 유형
①
산업화된 시장경제체재의 국가들은 국민 1인당 GNP가 높고, 부의 균형적인 분배와 복지정책의 성공으로 국내관광의활성화는
물론 전 국민의 50%이상이 국제관광을 즐긴다.(독일, 스위스, 네덜란드 등)점차적으로 장거리화, 다변화 됨
②
동유럽 국가들로 정치적인 환경에 많은 영향 받아 왔음.
․ 도시화, 산업화추세로 여가와 경제적 여건이 국내관광으로 발전,
(소수의 고소득층이 세관 관광률이 증가)
③
고소득의 석유산출국은 1인당 GNP는 높은 반면 부의 균형적인 분배기이루어지지 않아 계층간 관광 참여가 뚜렷이 구분(대다수
저소득층은 관광 참여가 어렵고, 소수부유층은 세계관광에 적극참여)
④
중간소득의 개발 도상국가들로 산업화, 도시화가 시작되어 관광욕구가 확산되는 단계이다. 소수 부유층을 중심으로 세계관광이
주도됨
⑤
저소득 개발 도상국가들은 아직도 자급자족형의 경제체제 하에서 현대적 개념의 여가 및 관광의식이 발달하지 못한 단계(극소수의 부유층만 세계관광에 참여)
'S.M.Universita > Tourism'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6장 아시아지역의 이해 (0) | 2009.02.20 |
---|---|
제 5장 세계 관광 환경과 영향 (1) | 2009.02.20 |
제 3장 세계관광 수요와 성장 (0) | 2009.02.20 |
제 2장 관광자원과 지리인식 (0) | 2009.02.20 |
1장. 관광과 관광객 (0) | 2009.0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