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세계관광동향과 시장

 

1. 세계관광의 특성

일상생활의 한부분으로 관광수요의 증가와 관광공간의 세계화- 지구촌 관광시대

 

관광의 대중화- 경험하는 계층이 넓어짐

(독자적인 것에서 팩캐지투어(package tour)

관광횟수의 증가, 여행거리 및 체재기간의 연장,

관광활동 및 유형의 다양화

 

관광의 산업화- 대중관광시대의 산물

관광수요와 규모의 확대

(교통, 숙박시설, 관광정보알선)등의 질적양적인 확대

⇒ 관광업이 기업적 다국적 산업으로 발전

(관광수요와 공급의 성장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정책 및 행정

력과 긴밀한 연계성을 갖는다.)

 

 

2. 세계관광의 동향

세계관광의 동향에 영향을 주는 인자

 

① 국가간의 거리

② 자연 및 인문적 매력이 충분한 국가로 이동이 많아짐

③ 통신이나 교통조건이 원활한 국가로의 유동

④ 관광의 상대적비용(당시의 환율, 저렴도)

⑤ 문화적인 연계성이 높은 지역(종교, 언어, 역사가 유사한 문화적 속성)

⑥ 정치적으로 안정된 요인

 

3. 세계의 주요 관광시장

헤르만(Herman): 관광산업이 2000년대 최대의 산업이라고 전망

섬머셋(Somerset): 관광산업이 세계 최대, 초고속성장산업으로 부상

세계 3대 무역상품: 석유, 자동차, 관광

 

세계은행(World Bank): 세계관광시장의 유형

① 산업화된 시장경제체재의 국가들은 국민 1인당 GNP가 높고, 부의 균형적인 분배와 복지정책의 성공으로 국내관광의활성화는 물론 전 국민의 50%이상이 국제관광을 즐긴다.(독일, 스위스, 네덜란드 등)점차적으로 장거리화, 다변화 됨

 

② 동유럽 국가들로 정치적인 환경에 많은 영향 받아 왔음.

도시화, 산업화추세로 여가와 경제적 여건이 국내관광으로 발전,

(소수의 고소득층이 세관 관광률이 증가)

 

③ 고소득의 석유산출국은 1인당 GNP는 높은 반면 부의 균형적인 분배기이루어지지 않아 계층간 관광 참여가 뚜렷이 구분(대다수 저소득층은 관광 참여가 어렵고, 소수부유층은 세계관광에 적극참여)

 

④ 중간소득의 개발 도상국가들로 산업화, 도시화가 시작되어 관광욕구가 확산되는 단계이다. 소수 부유층을 중심으로 세계관광이 주도됨

 

⑤ 저소득 개발 도상국가들은 아직도 자급자족형의 경제체제 하에서 현대적 개념의 여가 및 관광의식이 발달하지 못한 단계(극소수의 부유층만 세계관광에 참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