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의 글은 07년 경 다음베스파 클럽에서 제가 작성한 글입니다. 

 컨텐츠를 채우려다 보니 자가복제를 하게 되네요...ㅎㅎ 

 아무쪼록 잘 읽으시고 위에 광고 한번씩 클릭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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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보틀나인입니다.... 보어업에 관한글이라..

주제넘게 생각하지만 모쪼록 부족한 지식이나마. 마침 잠도 오지 않고.... 

제 EVONY에 폴리니 75cc보업을 작업하였고 그에 관한 경험과 느낌등을..적어볼까 합니다.. 

요새 보업에 관심을 가지신 분들이 많더라구요...  


베스파에게 스피드를 바라는것은 굉장히 무리한 일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일단 메커니즘 자체가 워낙 구식이다보니 한계가 있는법이고 

어떻게든 주행성능을 극한으로 끌어올렸다고 했을때에도 달리는 만큼 서주지 않는다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물론 일본에서는 디스크브레이크로 교환하는 튠도 존재하지만요...ㅡㅡ;;) 

 BUT!! 그러나!! 100이나 125의 스몰바디의 경우에는 나름대로 경쾌한 주행이 가능하지만 

 우리 50S 유저들은 언제나 불만을 토로하지요....... 평지 60이 왠말이냐...오르막에 겔겔거린다...텐덤은 하지말란거냐..등등등

 고로 우리 노멀 50S 유저들은 성능의 업그레이드에 언제나 목말라 있는 상태인걸로 알고있습니다..ㅎ 

 저의 경우는. 최고속에 대한 욕심 보다는 탠덤시의 여유로운 토크 

혹은 오르막을 잘 오르기위한 토크를 위해 EVONY를 수술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방법과 생각끝에. 75cc 보어업을 하기로 마음을 먹었답니다... 

 왜냐!!! 일단. 보어업이라는것이. 다른(대구경캬브, 기어비의조정, 배기시스템의 튜닝,보어업) 모든 경우의 수를 따져보았을때 

가격대비 가장 만족할 만한 성능을 내어준다고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아차차 그리고 보어업이란!!!!!!무엇인지 간단히 설명을 해야겠군요..... 


 우리가 아는 배기량이라는 것은 엔진내부의 용적을 의미합니다.

 흔히 보어 곱하기 스트로크 곱하기 실린더의 갯수이지요.... 

 보어란 실린더내부의 직경을 의미라며 스트로크는 상사점과 하사점의 차이(그러니깐 높이..)입니다 

 노멀 50은 49CC이며 크기는...요구르크병 크기정도 라고나 할까요....ㅋ 

 배기량이 커지면 힘이좋아지고 속도가 빨라진다는것은 아시겠지요.... 

 하지만 우리는 단기통인 베스파에 실린더를 한개 더 달수도 없고 

 스트로크를 조정하는것은 대작업이며!
( 뭐. 다른바이크는 작업하는 분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롱스크로크로 고회전을 희생하고 저속토크를 늘리는 튜닝.) 

 가장 간단한것이 실린더를 바꿔주어서(직경이 더큰것으로) 배기량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엔진이라는것이 크랭크실과 실린더 그리고 실린더 헤드로 나뉘어져있어서 

실린더랑 실린더헤드만 교환해주면 되는 간단한(말이 쉽지요..ㅡㅡ;;)일이거든요.....

물론 피스톤과 피스톤링도..ㅡㅡ; 실린더내부의 상처에 의해 작업되는 보링이라는 작업역시 

실린더 내부를 깎아주면서 미세하게 보어가 늘어나므로 보업으로 봐야하는지는....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아무튼!!!!ㅋㅋㅋㅋ각설하구요 왜 75cc 를 생각했느냐!!! 다음의 표를 봐주세여~~ 

 다음의 표는 일본의 웹에서 번역기로 돌린. 폴리니 보업킷들의 출력표입니다.. 






 75가 3개가 보이지요??ㅋ 첫번째꺼는 노멀 75보업킷 두번째는 레이스 세번째는 실린더가 알루미늄인 제품입니다..ㅡ,.ㅡㅋ 

 제꺼는 레이스용이 들어가있구요. 7.5마력에 8100RPM까지 올라가줍니다..

노멀의 4.3마력과는.. 차이가 크지요??허허.. 그리고 85라던지 102의 대안도 있었지만. (그것들은 피나스코의 보업킷입니다.)

 표에서 보시듯 75와 102의 마력차이가 크게 나지 않고 
(물론 1마력이 어디냐!!그리고 1100알피엠이나 더 올라가지 않느냐!!하시는분도 있겠지만요..) 

 그에 따라서 75와85의 차이또한 미미할것으로 예상되며 75이상으로는 크랭크부에 약간의 부하가 걸릴것이라는 말들이 있어서 

 크랭크작살나는 꼴은 죽어도 못보겠기에 저는 75로 작업을 하였습니다! 

 작업은 3시간정도 걸린것 같구요(지피콘님의 도움이 있었습니다. 부품수입에는 쏘대오님의 협조.) 

 중간에 커넥팅로드와 피스톤을 연결해주는 것을 고정해주는 오메가모양의 핀이

 크랭크실로 들어가버리는 바람에 진땀을 빼서...3시간이나 걸려버렸습니다..ㅠㅠ 

 자...감상을 말씀드려볼까요???? 

 일단. 최고속이 5-10키로 정도 늘어납니다.. 기어비는 그대로인데 왜 속도나 늘어나냐?? 라고 역정내신다면.... 

 아까의 표를 자세히 보시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표에 보시면 분명. 노멀은 7000 보업은 8100 RPM까지 올라가줍니다...

무슨말인지 아시겠지요?? 그래도 모르시겠다?? RPM 즉. 분당엔진회전수가 1100이나 늘어났습니다. 

그러면 당연 엔진이 빨리 도는데 바퀴가 지까짓게 머라고 빨리 안돌겠습니까!!!! ㅋ 암튼 최고속의 증가. 

그리고 우리가 염원하던 토크의 향상!!!! 힘이 넘치..지는 않지만 만족할 만한 토크를 보여줍니다...ㅋㅋ 

 하지만!! 여기서 문제는 발생합니다. ㅋㅋ 무슨 문제에 관한것인지는....다음시간에...ㅋㅋㅋㅋ 


 뭔가 잘못된 부분이나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사정없이 태클..해주세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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