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틀나인
2009. 2. 20. 20:12
2009. 2. 20. 20:12
Contents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
감각(sensation)
– 인간이 그 환경 속에서 주어지는 자극들을 감각기관을 통하여 받아들이는 과정만 의미
•
지각(perception)
– 실제 그대로의 사물, 인물이 아닌 인간의 감각체계에 주어진 정보를 인식하는 것
– 감각보다 많은 정신적 요소 내포
–
대인지각(person perception)
» 지각과정에서 지각대상이 사람인 경우
» 상대방을 보고 주관적으로 인식하고 느껴서 형성되는 인상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
인지(cognition)
– 지각대상에 대한 모든 정보를 획득하고 해석하는 과정
•
인상형성(impression formation)
– 타인에게서 얻은 여러 정보를 통합하여 일관성 있게 타인을 이해하는 과정
•
귀인(attribution)
– 타인의 행동의 원인을 분석하여 타인의 내적 특성을 추론하는 과정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v 대인지각(person perception)
§
정의
•
상대방의 인물을 보고 그 사람의 의중이나 감정을 파악하게 되는 지각과정
•
첫인상
– 처음 만났을 때 형성
– 아주 짧은 시간 동안 시각을 통하여 지각이라는 복잡한 두뇌작용이 일어나서
30 초 동안 처음 본 사람의 성별, 나이, 체격, 국적, 직업, 사회계층이 판단되며,
그의 성격,
우월성, 깔끔함, 신뢰감, 성실성까지 어느 정도 평가
(Horn, Gurel, 1981)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
대인지각의 단서
•
신체적 외모(physical
appearance)
– 체격, 체형, 얼굴, 건강상태 등
– 착용자의 의복,
화장, 안경, 체취와 같은 몸치장
•
비언어적 의사소통(nonverbal
communication)
–
의사언어(paralanguage)
– 몸짓
– 눈길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
인상형성
•
인상형성 과정
– 제 1 단계 : 주목 단계
» 자극 : 외모, 행동, 맥락
»
대인지각 결과
: 입수된 정보,
단서에 대한 선택 및 유목화
– 제 2 단계 : 즉각적 판단 단계
» 자극 : 1 단계에서 선택되고 유목화된 외모, 행동
» 대인지각 결과
: 즉각적 정서반응( 호감,
매력 거부감 등)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 제 3 단계 : 원인귀속단계
» 자극 : 피지각자의 행동
»
대인지각 결과
: 피지각자의 성격특성,
의도, 태도,
능력에 대한 원인
– 제 4 단계 : 성격 특성 추측 단계
– 제 5 단계 : 인상형성 단계
» 자극 : 4 단계의 성격 특성 추측
– 제 6 단계 : 피지각자가 어떤 현상에서 어떻게
행동하리라는 것을 예측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
인상형성 이론
– 총체적 접근에서의 인상
»
한 정보는 다른 정보와의 관련성에 따라 의미가 변한다.
» 인상형성에 있어서의 일관성
- 타인을 기술할 때는 성격특질을 분리하지 않고 모두 하나로 통합하여 전체적으로 일관성 있게 특징 짓는다.
» 중심특질
- 대상 인물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이 형성되는데 중심이 되는 특질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 인상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부가적 요인
- 후광효과
- 순서효과
- 초두효과(primary
effect)
- 최신효과(recency
effect)
- 배경효과
: 타인을 판단할 때, 타인을 만났던 장소, 배경이 영향을 미친다.
- 부정적 특질효과
: 부정적 특질을 묘사하는 정보가 주어질 때 부정적 측면이 돋보인다.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 수학적 접근
» 인상형성 과정에서 주어지는 여러 개의 정보들의 의미가 기계적으로 합산되어 최종 인상으로 형성된다고 보는 견해
»
평균모델(average model)
- 상대방에 대한 여러 정보를 모아 이들의 평균치로서 사람을 평가한다는 것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
누가모델(additive model)
- 이미 있던 특질의 평가치에 새로운 특질에 대한 정보가 더해지면 그 만큼 더 높은 평가치의 방향으로 인상이 형성된다는 것
- 개개 정보의 척도치가 누가적으로 통합되어서 전체 인상을 형성한다는 것
»
가중치 평균모델(weighted
average model)
- 극단적인 특질묘사를 하는 정보에는 보다 큰 비중을 두어 평균하는 방식으로 인상을 형성한다는 것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
대인지각에 영향을 주는 요인
–
후광효과(halo effect)
» 특정한 성격 특질에 대한 판단이 처음에 이루어지면 다음에 오는 다른 특질들에 대한 판단은 모두 이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
– 유사성 가정
» 타인을 판단할 때 그 판단의 대상자가 자기 자신과 비슷하다고 가정하고 판단하려는 경향
–
고정관념(sterotypes)
» 어떤 집단의 사람들에 대한 선입관이며 일반적으로 지나치게 단순화된 것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
긍정편향(positivity bias), 관용효과(leniency effect)
» 타인을 평가할 때, 가급적이면 부정적인 평가를 하지 않고 긍정적인 평가를 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
– 판단자의 속성
» 타인을 평가할 때에는 판단할 대상의 독특한 특성보다는 판단자 자신의 독특한 특성에 따라 그 판단기준이 좌우된다는 것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v 사회인지(social cognition)
•
정의
– 타인에 대한 정보의 의미를 조직화하고 해석하는 복잡한 인지과정
§
두드러진 단서(salient
cue)
•
정의
– 여러 단서 중 특히 사람들의 주의를 끄는 것
– 주위의 자극보다 더 밝은 것, 더 시끄러운 것, 움직이는 것,
신기한 것,
일상적이지 않은 것, 희귀한 것 등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
내현성격 이론(implicit
theory of personality)
•
정의
– 어떤 특질이 어떤 다른 특질과 함께 가고, 어떤 특질은 함께 가지 않는다는 일련의 지각된 성격 특질들 사이의 관계에 대한 이론
– 성격들 사이의 상호관련성
– 성격특성의 구분
: 지적 차원,
사회적 차원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
범주화(categorization)
•
정의
– 타인에 대한 정보를 어떤 집단으로 묶어서 분류하거나 어떤 범주의 일부분으로 넣어 보며,
이러한 즉각적이고 자발적인 과정
– 동화와 대조에 의해 형성
» 동화 : 범주 사이의 유사성을 기준으로 분류
» 대조 : 범주 사이의 차이점을 기준으로 분류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 원형(prototype) : 사람을 분류할 때 사용
» 한 범주에 속하는 가장 전형적이거나
이상적인 예
» 분류하고자 하는 사람의 특성과 원형을 비교하여 범주로 분류
–
특징(defining feature)
» 연령, 성별, 피부색, 매력, 의복 스타일,
신체장애 등과 같은 특출성
» 대인간의 접촉에서 쉽게 지각되는 것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
도식(schema)
•
정의
– 과거의 경험들로부터 획득하여 기억에 저장된 지식의 조직화된 통합체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
종류
–
사람도식(person schemata)
» 어떤 유형의 사람이 지니는 특성, 의도 및 목표에 대한 사람들의 기존지식
–
자기 도식(self
schemata)
» 사람들 자신의 성격, 외모, 행동에 대한 정보
–
역할 도식(role
schemata)
» 연령, 인종, 성별, 직업 등 여러 사회집단에 대한 조직화된 지식
–
사건 도식(event
schemata)
» 어떤 경우에 전형적으로 일어나는 사회적 사건에 대한 기존지식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v 귀인(attribution theory)
§
기본원리
•
정의
– 타인의 행동의 원인을 분석하려는 경향
– 타인의 행동을 보고 타인이나 자기의 내적 상태를 추리하는 과정
•
종류
– 내부 귀인(internal
attribution) : 기질적 귀인
– 외부 귀인(external
attribution) : 상황적 귀인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
귀인모델
•
상응 추리 이론(correspondence inference theory)
– 타인의 행동의 원인은 비 공통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추론할 수 있다고 주장
(Jones & Davis, 1965)
•
공변 모형(covariation
model)
–
동일 사건에 대해서 공변 원리로 사건의 원리를 추론한다. (Harold kelly, 1967)
– 원인 귀속에서
3 가지 정보차원
» 사람들간의 일치성
» 자극의 독특성
» 행위자의 시간,
상황에 대한 일관성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
귀인편향(attributional error)
•
인지적 편향(cognitive bias)
– 인지과정 자체에서 비롯되는 편향
– 귀인오류
» 지각자는 행동의 원인을 행위자에게 성급하게 돌리며 상황이나 환경적인 면은 간과하는 경향
– 행위자 –
관찰자 편향
»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는 상황적인 이유로 설명하는 반면,
다른 사람의 행동의 원인은 그 사람의 내부에 있다고 보는 경향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
동기적 편향(motivational
bias)
– 자신의 욕구나 동기를 충족시키려는 사람들의 노력에서 비롯되는 편향
– 이기적 편향
» 사람들은 자신의 성공은 자신의 노력이나, 자신의 장점으로 내부 귀인하는 반면, 자신의 실패는 운이 나쁘거나,
날씨가 좋지 않은 것으로 외부 귀인하려는 경향
– 공정한 세상 편향
» 착한 사람에게는 좋은 일이 일어나고 나쁜 사람에게는 나쁜 일이 일어난다고 믿는 경향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v
의복의 상징성
§
성별과 연령
•
제일 처음 이루어지는 정확한 판단
•
성별과 연령에 따른 구분이 점차 모호해진다.
– 성 역할의 변화
» 유니섹스(unisex) 경향
» 청바지와 티셔츠 차림
» 여성의 수트 착용
– 연령의 변화 :
젊음의 중시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
역할과 지위
•
과거보다 상징성 감소
•
제복, 직업복, 고급 명품 브랜드 선호
§
상황
•
착용자의 사회적 상황을 정의하는데 의복이 도움을 준다.
•
의복의 적절성과 관계가 있다.
– 신입사원의 정장차림
– 문상시 흰색 또는 검은색 의복 착용
•
문화적, 상황적 요인에 의해 결정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
내면적 특성
•
의복은 개인의 성격, 흥미, 태도, 기분상태, 가치관 등도 전달한다.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v
인상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의복관련 요인
§
의복의 영향[Hoult,
1954]
–
의복은 모르는 사람의 성격지각에 영향을 미친다.
•
의복유형
– 일반적 의복
» 특정한 의복유형은 그 의복 착용자에 대한 고정관념과 연관되어 착용자에 대한 인상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 연구 예
- Horn & Gurel(1981)
- Butler & Rossel(1989)
: 여교사의 의복 착용유형에 따른 인상형성 연구
- Thurston, Lennon, Clayton(1990)
: 의복 유형에 따른 전문적 이미지 평가
( 드레스 <
수트)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 전통의복
»
유사한 의복 착용자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한다.
– 한복
» 한복 응용 스타일이 전통한복보다 보기 좋고 품위 있고 현대적이며 실용적인 것으로 지각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
의복 스타일
» 의복의 유행성,
의복 이미지,
매력성, 신체 노출도
– 의복 이미지
»
여성의복 스타일에 따른 성격 특성 비교(Paek)
- 대담한 스타일 -
가장 성실하지 못하다.
- 가장 매력 있고 개인주의적이다.
- 보수적 스타일 -
가장 지적이다.
- 신뢰할 수 있고 자신을 통제하며 이해심이 있는
것으로
평가( 캐주얼 스타일도 동일)
- 드레시한 스타일 - 가장 지적이지 못하다.
- 타인 의존적이며 사회적으로 불안정하다고 평가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 여성 의복 이미지에 따른 성격 특성 비교
(Swear & Zenther, 1985)
- 드라마틱한 스타일 : 가장 비인습적인 사람
- 로맨틱한 스타일 : 가장 사회성이 높고 연약한 사람
- 클래식 스타일 : 인습적이고 격식을 차리는 사람
- 내추럴 스타일 : 격식을 차리지 않고 사회성이 있는
사람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 의복 상표 이미지
– 유행성
– 매력성
»
매력적인 의복의 착용은 외모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유도한다.
» 유사성 매력(similarity
attraction) 이론
- 사람들은 자신과 신념,
태도, 가치관 등이 비슷한 사람들을 더 좋아한다는 이론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 신체 노출 정도
»
하의 길이가 착용자 인상에 가장 두드러진 영향을 미친다.
( 고애란,
강혜원, 1992)
– 스타일
» 직선 : 딱딱하고 정직하며 남성적 이미지
» 곡선 : 부드럽고 유연하고 여성적 매력 부각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
남성복
–
Bell(1991)
» 매력성 : 정장 스타일
» 지성 : 보수적 스타일
» 사회성 : 대담한 스타일
–
이은미(1992)
» 정장 스타일이 인상형성에 가장 큰 영향 미침
»
싱글
정장이 더블 정장보다 더 활동적이다.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
색채
– 의복에서 가장 표현적인 요소
–
의복 유형보다는 인상에 미치는 영향이 비교적 적다.
–
지각자의 감정 상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
의복의 무늬와 재질
– 무늬
» 추상무늬, 식물무늬, 꽃무늬
: 여성적이고 경쾌한 이미지
» 동물무늬, 기하학 무늬 :
남성적 이미지
» 큰 무늬 :
활기차고 대담한 이미지
» 작은 무늬 :
우아한 이미지
– 재질
» 뻣뻣하고 치밀한 재질 :
사무적인 이미지
» 부드럽고 유연한 재질 :
날씬하고 세련된 이미지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
의복착용자의 영향
•
연령
–
동일 의복이라도 젊은 여성이 착용한 경우,
세련되고 개화되었다고 평가( 김재숙, 1991)
•
얼굴
–
사회적 인상형성
: 의복 < 얼굴 ( 문영보, 1991)
– 지적 ·
활동적 인상형성
: 의복 > 얼굴
– 지배적 인상형성
: 연령 > 얼굴 ( 이선경, 1993)
•
신체장애
–
장애요소는 부정적 인상을 준다.
–
신체장애자들은 기능복이라도
스타일이 정상인이 착용하는 것과 같은 것을 원한다.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
상황의 영향
•
사회적 상호작용 상황
– 사무실 내에서 의복에 따른 사회적 지위 인식 정도 연구
(Damhorst, 1984)
» 여성 : 여성을 하위직으로 가정
» 남성 : 여성이 캐주얼 복장인 경우만 하위직으로
가정
•
상황적 적절성의 영향
– 상황에 적절한 의복을 착용한 경우 긍정적으로 평가됨
–
신체적 매력보다 더 큰 영향을 준다.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
지각자의 영향
–
지각자 각자의 흥미, 내적 욕구,
기대가 다르고 독특한 과거 경험에 따라 판단기준이 다르며 지각하는 방법과 수준이 다르다.
•
Clothing TAT( 의복 주제 통각 검사)
–
의복에 부착된 상징적 의미 평가(G.P.Stone
제작)
– 7 장의 분리된 카드를 사용하여 인물의 의복과 다른 속성의 불일치,
두 인물간 의복 불일치,
그림 배경과 의복 사이의 불일치 등을 묘사하게 하여 평가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
성별 및 연령
•
직업
•
지각자의 의복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