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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인상형성  관련  이론

          감각(sensation)

        인간이    환경  속에서  주어지는  자극들을  감각기관을  통하여  받아들이는  과정만  의미

          지각(perception)

        실제  그대로의  사물,  인물이  아닌  인간의  감각체계에  주어진  정보를  인식하는 
        감각보다  많은  정신적  요소  내포
        대인지각(person perception)
»        지각과정에서  지각대상이  사람인  경우
»        상대방을  보고  주관적으로  인식하고  느껴서  형성되는  인상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인지(cognition)

        지각대상에  대한  모든  정보를  획득하고  해석하는  과정

          인상형성(impression formation)

         타인에게서  얻은  여러  정보를  통합하여  일관성  있게  타인을  이해하는  과정

          귀인(attribution)

        타인의  행동의  원인을  분석하여  타인의  내적  특성을  추론하는  과정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v       대인지각(person perception)

§          정의

          상대방의  인물을  보고    사람의  의중이나  감정을  파악하게  되는  지각과정

          첫인상

        처음  만났을    형성
        아주  짧은  시간  동안  시각을  통하여  지각이라는  복잡한  두뇌작용이  일어나서 30  동안  처음    사람의  성별,  나이,  체격,  국적,  직업,  사회계층이  판단되며,  그의  성격,  우월성,  깔끔함,  신뢰감,  성실성까지  어느  정도  평가
      (Horn, Gurel, 1981)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          대인지각의  단서

          신체적  외모(physical appearance)

        체격,  체형,  얼굴,  건강상태 
        착용자의  의복,  화장,  안경,  체취와  같은  몸치장

          비언어적  의사소통(nonverbal communication)

        의사언어(paralanguage)
        몸짓
        눈길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          인상형성

          인상형성  과정

        1  단계 :  주목  단계
»        자극 :  외모,  행동,  맥락
»        대인지각  결과 :  입수된  정보,
                              단서에  대한  선택    유목화
        2  단계 :  즉각적  판단  단계
»        자극 : 1 단계에서  선택되고  유목화된  외모,  행동
»        대인지각  결과 :  즉각적  정서반응( 호감,  매력  거부감  )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3  단계 :  원인귀속단계
»        자극 :  피지각자의  행동
»        대인지각  결과 :  피지각자의  성격특성,  의도,  태도,
                             능력에  대한  원인
        4  단계 :  성격  특성  추측  단계
        5  단계 :  인상형성  단계
»        자극 : 4 단계의  성격  특성  추측
        6  단계 :  피지각자가  어떤  현상에서  어떻게 
                       행동하리라는  것을  예측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인상형성  이론

        총체적  접근에서의  인상
»          정보는  다른  정보와의  관련성에  따라  의미가  변한다.
»        인상형성에  있어서의  일관성
  -   타인을  기술할  때는  성격특질을  분리하지  않고  모두  하나로  통합하여  전체적으로  일관성  있게  특징  짓는다.
»        중심특질
  -   대상  인물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이  형성되는데  중심이  되는  특질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        인상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부가적  요인
   -   후광효과
   -   순서효과
      -   초두효과(primary effect)
      -   최신효과(recency effect)
   -   배경효과
    :  타인을  판단할  ,  타인을  만났던  장소,  배경이  영향을  미친다.
   -   부정적  특질효과
    :  부정적  특질을  묘사하는  정보가  주어질    부정적  측면이  돋보인다.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수학적  접근
»        인상형성  과정에서  주어지는  여러  개의  정보들의  의미가  기계적으로  합산되어  최종  인상으로  형성된다고  보는  견해
»        평균모델(average model)
  -   상대방에  대한  여러  정보를  모아  이들의  평균치로서  사람을  평가한다는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        누가모델(additive model)
  -   이미  있던  특질의  평가치에  새로운  특질에  대한  정보가  더해지면    만큼    높은  평가치의  방향으로  인상이  형성된다는 
  -   개개  정보의  척도치가  누가적으로  통합되어서  전체  인상을  형성한다는 
»        가중치  평균모델(weighted average model)
  -   극단적인  특질묘사를  하는  정보에는  보다    비중을  두어  평균하는  방식으로  인상을  형성한다는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대인지각에  영향을  주는  요인

        후광효과(halo effect)
»        특정한  성격  특질에  대한  판단이  처음에  이루어지면  다음에  오는  다른  특질들에  대한  판단은  모두  이의  영향을  받는다는 
        유사성  가정
»        타인을  판단할      판단의  대상자가  자기  자신과  비슷하다고  가정하고  판단하려는  경향
        고정관념(sterotypes)
»        어떤  집단의  사람들에  대한  선입관이며  일반적으로  지나치게  단순화된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긍정편향(positivity bias),  관용효과(leniency effect)
»        타인을  평가할  ,  가급적이면  부정적인  평가를  하지  않고  긍정적인  평가를  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판단자의  속성
»        타인을  평가할  때에는  판단할  대상의  독특한  특성보다는  판단자  자신의  독특한  특성에  따라    판단기준이  좌우된다는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v       사회인지(social cognition)

          정의

        타인에  대한  정보의  의미를  조직화하고  해석하는  복잡한  인지과정

§          두드러진  단서(salient cue)

          정의

        여러  단서    특히  사람들의  주의를  끄는   
        주위의  자극보다    밝은  ,    시끄러운  ,  움직이는  ,  신기한  ,  일상적이지  않은  ,  희귀한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          내현성격  이론(implicit theory of personality)

          정의

        어떤  특질이  어떤  다른  특질과  함께  가고,  어떤  특질은  함께  가지  않는다는  일련의  지각된  성격  특질들  사이의  관계에  대한  이론
        성격들  사이의  상호관련성
        성격특성의  구분 :  지적  차원,  사회적  차원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          범주화(categorization)

          정의

        타인에  대한  정보를  어떤  집단으로  묶어서  분류하거나  어떤  범주의  일부분으로  넣어  보며,  이러한  즉각적이고  자발적인  과정
        동화와  대조에  의해  형성
»        동화 :  범주  사이의  유사성을  기준으로  분류
»        대조 :  범주  사이의  차이점을  기준으로  분류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원형(prototype) :  사람을  분류할    사용
»          범주에  속하는  가장  전형적이거나  이상적인  
»        분류하고자  하는  사람의  특성과  원형을  비교하여  범주로  분류
        특징(defining feature)
»        연령,  성별,  피부색,  매력,  의복  스타일,  신체장애  등과  같은  특출성
»        대인간의  접촉에서  쉽게  지각되는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          도식(schema)

          정의

        과거의  경험들로부터  획득하여  기억에  저장된  지식의  조직화된  통합체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종류

        사람도식(person schemata)
»        어떤  유형의  사람이  지니는  특성,  의도    목표에  대한  사람들의  기존지식
        자기  도식(self schemata)
»        사람들  자신의  성격,  외모,  행동에  대한  정보
        역할  도식(role schemata)
»        연령,  인종,  성별,  직업    여러  사회집단에  대한  조직화된  지식
        사건  도식(event schemata)
»        어떤  경우에  전형적으로  일어나는  사회적  사건에  대한  기존지식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v       귀인(attribution theory)

§          기본원리

          정의

        타인의  행동의  원인을  분석하려는  경향
        타인의  행동을  보고  타인이나  자기의  내적  상태를  추리하는  과정

          종류

        내부  귀인(internal attribution) :  기질적  귀인
        외부  귀인(external attribution) :  상황적  귀인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          귀인모델

          상응  추리  이론(correspondence inference theory)

        타인의  행동의  원인은    공통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추론할    있다고  주장 (Jones & Davis, 1965)

          공변  모형(covariation model)

        동일  사건에  대해서  공변  원리로  사건의  원리를  추론한다. (Harold kelly, 1967)
        원인  귀속에서 3 가지  정보차원
»        사람들간의  일치성
»        자극의  독특성
»        행위자의  시간,  상황에  대한  일관성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          귀인편향(attributional error)

          인지적  편향(cognitive bias)

        인지과정  자체에서  비롯되는  편향
        귀인오류
»        지각자는  행동의  원인을  행위자에게  성급하게  돌리며  상황이나  환경적인  면은  간과하는  경향
        행위자  관찰자  편향
»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는  상황적인  이유로  설명하는  반면,  다른  사람의  행동의  원인은    사람의  내부에  있다고  보는  경향

 

I.  인상형성  관련  이론

          동기적  편향(motivational bias)

        자신의  욕구나  동기를  충족시키려는  사람들의  노력에서  비롯되는  편향
        이기적  편향
»        사람들은  자신의  성공은  자신의  노력이나,  자신의  장점으로  내부  귀인하는  반면,  자신의  실패는  운이  나쁘거나,  날씨가  좋지  않은  것으로  외부  귀인하려는  경향
        공정한  세상  편향
»        착한  사람에게는  좋은  일이  일어나고  나쁜  사람에게는  나쁜  일이  일어난다고  믿는  경향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v       의복의  상징성

§          성별과  연령

          제일  처음  이루어지는  정확한  판단

          성별과  연령에  따른  구분이  점차  모호해진다.

          역할의  변화
»        유니섹스(unisex)  경향
»        청바지와  티셔츠  차림
»        여성의  수트  착용
        연령의  변화 :  젊음의  중시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          역할과  지위

          과거보다  상징성  감소

          제복,  직업복,  고급  명품  브랜드  선호

§          상황

          착용자의  사회적  상황을  정의하는데  의복이  도움을  준다.

          의복의  적절성과  관계가  있다.

        신입사원의  정장차림
        문상시  흰색  또는  검은색  의복  착용

          문화적,  상황적  요인에  의해  결정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          내면적  특성

          의복은  개인의  성격,  흥미,  태도,  기분상태,  가치관  등도  전달한다.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v       인상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의복관련  요인

§          의복의  영향[Hoult, 1954]

        의복은  모르는  사람의  성격지각에  영향을  미친다.

          의복유형

        일반적  의복
»        특정한  의복유형은    의복  착용자에  대한  고정관념과  연관되어  착용자에  대한  인상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        연구 
  -  Horn & Gurel(1981)
 
  
   -  Butler & Rossel(1989)
       :  여교사의  의복  착용유형에  따른  인상형성  연구
  -  Thurston, Lennon, Clayton(1990)
       :  의복  유형에  따른  전문적  이미지  평가
        ( 드레스 <  수트)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전통의복
»        유사한  의복  착용자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한다.
        한복
»        한복  응용  스타일이  전통한복보다  보기  좋고  품위  있고  현대적이며  실용적인  것으로  지각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의복  스타일

»        의복의  유행성,  의복  이미지,  매력성,  신체  노출도
        의복  이미지
»        여성의복  스타일에  따른  성격  특성  비교(Paek)
  -   대담한  스타일  - 가장 성실하지 못하다.
                              - 가장 매력 있고 개인주의적이다.
  -   보수적  스타일  -  가장  지적이다.
      -  신뢰할    있고  자신을  통제하며  이해심이  있는 
         것으로  평가( 캐주얼  스타일도  동일)
  -   드레시한  스타일  -   가장  지적이지  못하다.
      -  타인  의존적이며  사회적으로  불안정하다고  평가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        여성  의복  이미지에  따른  성격  특성  비교
     (Swear & Zenther, 1985)
  -   드라마틱한  스타일 :  가장  비인습적인  사람
  -   로맨틱한  스타일 :  가장  사회성이  높고  연약한  사람
  -   클래식  스타일 :  인습적이고  격식을  차리는  사람
  -   내추럴  스타일 :  격식을  차리지  않고  사회성이  있는
                            사람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의복  상표  이미지
        유행성
        매력성
»        매력적인  의복의  착용은  외모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유도한다.
»        유사성  매력(similarity attraction)  이론
  -   사람들은  자신과  신념,  태도,  가치관  등이  비슷한  사람들을    좋아한다는  이론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신체  노출  정도
»        하의  길이가  착용자  인상에  가장  두드러진  영향을  미친다. ( 고애란,  강혜원, 1992)
        스타일
»       직선 : 딱딱하고 정직하며 남성적 이미지
»       곡선 : 부드럽고 유연하고 여성적 매력 부각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남성복

       Bell(1991)
»        매력성 :  정장  스타일
»        지성 :  보수적  스타일
»        사회성 :  대담한  스타일
        이은미(1992)
»       정장 스타일이 인상형성에 가장 큰 영향 미침
»       싱글 정장이 더블 정장보다 더 활동적이다.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색채

        의복에서  가장  표현적인  요소
        의복  유형보다는  인상에  미치는  영향이  비교적  적다.
        지각자의  감정  상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의복의  무늬와  재질

        무늬
»        추상무늬,  식물무늬,  꽃무늬 
   :  여성적이고  경쾌한  이미지
»        동물무늬,  기하학  무늬 :  남성적  이미지
»          무늬 :  활기차고  대담한  이미지
»        작은  무늬 :  우아한  이미지
        재질
»       뻣뻣하고 치밀한 재질 : 사무적인 이미지
»       부드럽고 유연한 재질 : 날씬하고 세련된 이미지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          의복착용자의  영향

          연령

        동일  의복이라도  젊은  여성이  착용한  경우,  세련되고  개화되었다고  평가( 김재숙, 1991)

          얼굴

        사회적  인상형성 :  의복 <  얼굴 ( 문영보, 1991)
        지적 ·  활동적  인상형성 :  의복 >  얼굴
        지배적  인상형성 :  연령 >  얼굴 ( 이선경, 1993)

          신체장애

        장애요소는  부정적  인상을  준다.
        신체장애자들은  기능복이라도  스타일이  정상인이  착용하는  것과  같은  것을  원한다.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          상황의  영향

          사회적  상호작용  상황

        사무실  내에서  의복에  따른  사회적  지위  인식  정도  연구
     (Damhorst, 1984)
»        여성 :  여성을  하위직으로  가정
»        남성 :  여성이  캐주얼  복장인  경우만  하위직으로 
              가정 

          상황적  적절성의  영향

        상황에  적절한  의복을  착용한  경우  긍정적으로  평가됨
        신체적  매력보다      영향을  준다.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          지각자의  영향

        지각자  각자의  흥미,  내적  욕구,  기대가  다르고  독특한  과거  경험에  따라  판단기준이  다르며  지각하는  방법과  수준이  다르다.

         Clothing TAT( 의복  주제  통각  검사)

        의복에  부착된  상징적  의미  평가(G.P.Stone  제작)
       7 장의  분리된  카드를  사용하여  인물의  의복과  다른  속성의  불일치,    인물간  의복  불일치,  그림  배경과  의복  사이의  불일치  등을  묘사하게  하여  평가

 


 

II.  의복과  인상형성과의  관계

         성별 및 연령

         직업

           지각자의 의복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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