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틀나인
2009. 2. 20. 20:19
2009. 2. 20. 20:19
Contents
I. 동조성 이론(Conformity
theory)
v
동조성에 대한 정의
•
사회 생활에서 집단이나 다른 사람들에게서
받는 심리적 압력 때문에 행하는 행동이며, 이는 집단을 따라 그들과 비슷한 행동을 하거나 또는 조화되는 방향으로 자신의 행동이나 생각을 바꾸는 것
•
실제 또는 가상의 인물이나 집단으로부터
압력을 받아 자신의 행동과 의견을 바꾸는 것(Aronson, 1992)
•
실제 또는 가상의 집단 압력, 즉 심리적 압력의 결과로서 집단이 기대하는 대로 신념이나 행동에 있어서의 변화(Kiesler, 1969)
I. 동조성 이론(Conformity
theory)
•
다른 모든 사람들이 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 한 행위를 수행하는 것(Sears,
Freedman, Peplau, 1985)
•
사회의 기대에 따른 행동변화 또는 집착
(Vander Zanden, 1977)
I. 동조성 이론(Conformity
theory)
v 동조의 심리적 근거(McDavid & Harari,
1974)
§
규범적 ¡¤ 사회적 영향
•
동조행동 그 자체가 목적인 경우
–
타인과 일치하고 또 자신에 대한 그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으려는 열망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 한 개인이 영향을 받을 때 일어난다.
I. 동조성 이론(Conformity
theory)
§
정보적 ¡¤ 사회적 영향
•
동조행동이 어떤 다른 목표에 대한 하나의 수단임을 의미한다.
–
타인의 영향이 쓸모 있기 때문에 그들을 유용한 지침이나 정보의 근원으로 이용하는 것
I. 동조성 이론(Conformity
theory)
v 동조행동을 증감시키는 요인들
§
집단의 특성
•
집단의 만장일치
– 집단의 의견이 만장일치가 될 때 동조성 증가
•
집단의 크기
–
4 ~ 8 명까지는 집단이 커지면 동조성이 증가하나 그 이상이 되면 동조성 증가는 차이가 없다.
•
집단의 전문성
: 전문성이 높을수록 동조성 증가
•
집단의 응집성
: 응집성이 클수록 동조성 증가
I. 동조성 이론(Conformity
theory)
§
상황적 특성(Back, 1977)
•
자극물(Asch)
– 자극물이 모호할 때, 개인이 집단에 동조할 가능성 증가
•
익명성(anonimity) (Deutsch & Gerard, 1955)
–
익명성이 보장될수록 동조성 감소
•
개인의 능력
– 자신을 능력 있다고 느낄수록 동조성 감소
(Mausner, 1954;Snyder,
Mischel, Lott, 1960)
I. 동조성 이론(Conformity
theory)
§
개인적 특성
•
성의 차이
–
동조성에 성차의 영향은 없다.
(Sistrunk, McDavid, 1971)
•
문화적 차이
–
집단에 대한 정체감, 사회에 대한 책임이 강조되는 문화권에서 동조성이 높다.
•
성격
–
성격의 영향은 적다.
I. 동조성 이론(Conformity
theory)
v
사회동조에 대한 3 가지 형태
§
순종(compliance)
•
보상의 약속 또는 처벌의 위협이 존재하는 동안만 지속
§
동일시(identification)
•
정의
– 개인이 자신에게 영향을 주는 사람과 같아지기를 바라는 욕구로 나타나는 사회적 영향에 대한 반응
•
동일시의 결정요소
: 대상인물의 매력
I. 동조성 이론(Conformity
theory)
§
내면화(internalization)
•
정의
– ‘ 올바르게’
되려는 욕구에서 나오는 행동
I. 동조성 이론(Conformity
theory)
v
동조성,
독립성, 거역
§
거역(rebellion)
•
규범과 기대를 알고는 있으나, 규범을 거부하고 기대와는 반대로 행동
§
독립성(true independence)
•
집단 규범과 타인의 기대에 무관심하다.
II. 의복과 동조성 과의 관계
v
의복의 규범적 동조와 정보적 동조
§
규범적 영향에 의한 동조
•
자신이 속한 집단의 의복규범을 따름으로써 집단에서 승인되고 받아들여지려는 욕구 때문에 동조하는 것
§
정보적 영향에 의한 동조
•
의복을 올바르고 적절하게 입고자하는 욕구에 의해 동조하는 것
II. 의복과 동조성 과의 관계
v
연령에 따른 의복의 동조성
§
학령기
•
학령기의 특징
– 사회성이 발달하고 즐겁게 노는 시기
•
동조성
– 동조성에 대한 필요성 증가
– 집단의 주동적인 어린이의 의복을 모방
II. 의복과 동조성 과의 관계
§
청소년기
•
특징
– 의복에 의하여 그들이 소속한
집단에
동조하려고 하는 열망이 가장 강한 시기
•
동조성
– 의복의 가장 중요한 측면은 의복이 동료집단의 승인과 일치하는 것
–
패드, 유행에 대한 맹목적 추종이 자주 나타난다.
II. 의복과 동조성 과의 관계
v
성별에 따른 의복의 동조성
§
여자
•
동조성보다 개성에 더 많은 비중을 둔다.
§
남자
•
개성보다 동조성에 더 많은 비중을 둔다.
•
의복 동조성이 높을수록 유행에도 관심이 높다.
II. 의복과 동조성 과의 관계
v
성격과 의복의 동조성
§
가치관과의 관계
•
종교적¡¤사회적¡¤경제적 가치관이 높을수록 동조성 증가
•
심미적 가치관이 높을수록 동조성
저하
§
성격과의 관계
•
의복 동조성이 높을수록 양심적, 도덕적, 사교적, 전통적, 순종적 성격이 강하다.
•
내향적 성격 – 개성 강조
•
외향적 성격 – 동조성 강조
II. 의복과 동조성 과의 관계
v
의복에서의 동일시와 내면화
§
동일시
•
특정 인물의 의복을 따르는
것 (모방)
§
내면화
•
잡지나 전문서적에 실린 방향에 따라서 행동하는 것
II. 의복과 동조성 과의 관계
v
의복의 비동조
§
유행의 혁신(fashion
innovation)
•
현재 설정된 스타일의 의복규범에서
이탈된 형태로서 새로운 것을 먼저 받아들인 상황
§
개성 추구
•
독립적 의복행동
II. 의복과 동조성 과의 관계
§
거역
•
소속집단이 만든 기준으로 대중규범을 대치하려는 것
•
예
–
1950 년대의 Teddy boys
–
1960 년대의 Hippies
–
1980 년대의 Pu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