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틀나인
2009. 2. 20. 20:38
2009. 2. 20. 20:38
Contents
I. 개요
v
성격(Personality) 의 정의
§
Allport(1960)
•
개인의 특징적인 행동과 사고를 결정하는 정신적
· 물리적 체계로서 개인 안에 있는 역동적인 조직
§
Cattell
•
상황에 따라 그가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를 예상할 수 있게 하는 것
I. 개요
§
Lazarus & Monat (1979)
•
본질적으로 안정된 것이며, 환경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며 행동할 것인지를 결정짓고, 개인의 인생 경험을 조직하는 심리적 구조
§
Weiten(1986)
•
개인의 일관된 행동경향을 묘사하고 설명하는데 이용되는 하나의 가정된 개념
§
인간이 신체적
· 정신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질과 이것이 사회환경에 적응하는 특징
I. 개요
v
성격의 특성
§
안정성과 일관성
•
개인적 자질( 신체적
외모, 말하는 매너, 제스처, 문제해결 방식 등) 은
상당히 오랜 기간 일정하게 유지된다.
§
독특한 개인차
•
개인마다 고유하고 독특한 성질을 가진다.
•
의복을 통한 자기표현을 중시할수록 독특한 의복에 관심이 많다.
I. 개요
§
개인 –
상황 상호작용
•
타인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중요한
부분이며,
사회적 상황에서의 개인의 행동은 계속적인 상호작용을 일으킨다.
I. 개요
v
성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유전적 요인
•
체격
•
호르몬의 작용
•
신경 생리적 조건
•
감각기관의 예민성
I. 개요
§
가정환경과 어릴 때의 경험
•
유아기는 성격 형성의 가장
중요한 시기
•
영향인자
– 부모의 성격
– 자녀에 대한 부모의 태도
§
사회
및 문화의 영향
•
인종, 지역사회의 환경
•
사회경제적인 지위의 차이
I. 개요
v
성격에 대한 이론적 접근방법
§
특질이론적
접근
§
사회학습
이론적 접근
§
정신분석학적
접근
§
현상학적
접근
II. 성격 특질 이론(Personality trait theory)
§
특질(trait)
•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특정한
방식으로 반응하는 넓은 범위의 성향
•
인간의 성격을 만드는 기본적
골격
§
특질이론(trait
theory)
•
특유하면서도 비교적 변화가
없는 개인의 특징을 특질로 보고, 성격 차원에서 연구하는 이론
II. 성격 특질 이론(Personality trait theory)
v
Allport, Cattell, Eysenck 의 특질이론
§
Allport의 특질이론
•
특질의 정의
– 다양한 종류의 자극에 대해 동등한 양식의 반응을 보이는 하나의
성향
– 성격을 묘사하는 자연적 단위
– 한 개인의 통합된 특성
– 개인행동을 결정하는 실제의 신경정신적 특징
II. 성격 특질 이론(Personality trait theory)
•
특질의 종류
–
주특질(cardinal
trait)
» 매우 영향력이 큰 특질
» 사람의 행동 전반에서 영향력이 측정될 수 있는 특질
–
중심
특질(central trait)
» 주특질보다 영향력은 적으나 사람들 사이에 상당히 일반화된 성향
» 개인이 자주 나타내 보여서 주위 사람들이 식별할 수 있는 특징
II. 성격 특질 이론(Personality trait theory)
– 2 차적 특질
» 뚜렷하지 않고 일관성이 적으며 덜 일반화된 성향
» 예
- 음식에 대한 선호, 특별한 태도, 상황에 따라 결정되는 특질 등
II. 성격 특질 이론(Personality trait theory)
§
Cattell 의
특질이론
•
특질의 정의
– 성격 연구의 기초단위
– 행동을 보고 추리할 수 잇는 정신 구조
– 행동의 규칙성과 일관성을 설명하는 기본구조
•
특질의 종류
–
표면특질(surface
triat)
» 표면적으로 일어나는 행동의 표현
» 고결, 정직, 신중 등과 같이 모두 함께 나타나는 한 묶음의 명백한 행동반응
»
일관성이
없다.
II. 성격 특질 이론(Personality trait theory)
– 근원 특질(source
trait), 원천 특질
» 표면에 나타난 명백한 행동을 하는데 원인이 되는 기초변인 또는
근원특질
»
일관성이
있다.
» 근원 특질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
- L-자료(life record data) : 생활기록자료
- Q-자료(questionnaire) : 질문서 자료
- OT-자료(objective test data) : 객관적인 검사 자료
II. 성격 특질 이론(Personality trait theory)
•
기본 특질
– The
Sixteen Personality Factor Questionnaire
II. 성격 특질 이론(Personality trait theory)
§
Eysenck 의
특질이론
•
그리스의 고전적인 기질을 통계적
방법에 의해 요인 분석한 것
•
성격은 소수의 유형들에 의해
형성
– 외향성 – 내향성
– 신경증 또는 안정성 – 불안정성
– 정신증
II. 성격 특질 이론(Personality trait theory)
•
성격 검사 개발
– Questionnaires
: Maudsley Personality Inventory
–
Eysenck personality Inventory
II. 성격 특질 이론(Personality trait theory)
v
성격의 특정 기본 특질
§
내향성
– 외향성(introversion – extroversion)
•
Carl Jung의 심리적
유형(1923)
II. 성격 특질 이론(Personality trait theory)
•
Allport(1961)
II. 성격 특질 이론(Personality trait theory)
§
남향성 – 여향성(masculine – feminine)
•
시대적, 문화적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Terman & Miles, 1936)
II. 성격 특질 이론(Personality trait theory)
§
통제의 소재(locus of control)
•
정의
– 개인이 보상이나 강화를 자신의 행동과 능숙함에서 오는 결과(내적 통제)로 믿거나 또는 자신이 아닌 외부요인에서 오는 결과(외적 통제)로서 믿는 것
» 강화 : 개인의 주변활동이나 사건
» 내적 통제
- 한 사건을 그 자신의 행동이나 영구적인 특질에 의한 것으로 지각하는 것
II. 성격 특질 이론(Personality trait theory)
» 외적 통제
-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강화를 기회, 운명, 행운의 결과, 또는 세력 있는 다른 사람의 통제하에 있다고 지각하는 것
» 강화의 통제
- 사회나 개인의 문제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 차이
•
측정검사
–
I-E Scale (Internal – External Locus of Control Scale, 통제의 내적 – 외적 소재 검사) (Rotter, 1966)
II. 성격 특질 이론(Personality trait theory)
v 성격 검사
§
MMPI (Minnesota Multiphase
Personality Inventory : Minnesota 다면적 성격 검사)
•
자기 응답형 (self – report)
•
태도, 정서적 반응, 신체적
심리적 증상, 과거의 응답형 등에 관한 여러 문항으로 구성된 검사
•
성격장애 진단을 위하여 작성되었으나, 현재는 주로 정상인 집단 연구에 이용
II. 성격 특질 이론(Personality trait theory)
§
CPI (California Psychological
Inventory : California 심리검사)
•
자기 응답형(self – report)
•
정상인을 위하여 MMPI를 기초로 해서 제작된 검사
•
18 측면의 성격 특질 측정
II. 성격 특질 이론(Personality trait theory)
§
정범모의 [ 일반 성격 검사]
•
국내 표준화된 성격검사
•
8측면의 성격특성을 240문항으로 측정
– 활동성, 지배성, 안정성, 충동성, 남향성, 객관성, 사려성, 사회성
§
California F Scale
•
자기 응답형
•
권위적인 태도 측정
III. 의복과 성격 특질
v
성격과 의복에 관한 관심
§
Aiken(1963)의 연구
•
의복의 장식성을 중요시하는
집단
–
양심적,
관례적,
비지성적이고 동정심이 많으며 사회성이 강하다.
•
의복의 편안함을 중요시하는
집단
–
자제
능력이 있고 사교적이며 권위에 복종하는 경향이 있다.
III. 의복과 성격 특질
•
의복의 흥미가 많은 집단
–
관례적,
양심적이고 생각이 진부하며 고집이 있고
딱딱하며 의심이 많고 불안정하다.
•
의복의 동조성을 중요시하는
집단
–
양심적,
윤리적,
사교적,
전통 지향적이고 복종을 잘 한다.
•
의복의 경제성을 강조하는 집단
–
양심적,
효율적,
지성적이고 꼼꼼하며 주의 깊고 책임감이
강하다.
III. 의복과 성격 특질
v
성격과 의복 디자인 선호도
§
이인자(1974)의 연구 (여대생 200명)
•
의복의 선, 스타일
– 곡선 선호 : 여성적 특성
– 스포티 스타일 선호 :
남성적 특성
•
의복색
– 적색 선호 : 실천적, 과단성, 행동적, 활동적
– 청색 선호 : 사려 깊음, 이론적, 사색적
– 녹색 선호 : 가장 이론적, 객관적, 사려 깊음, 남향성
– 밝은 색 선호 : 실천적, 과단성, 행동적
– 어두운 색 선호 : 이론적, 내성적, 사려 깊음
III. 의복과 성격 특질
v
특정 성격 특질과 의복
§
내향성
– 외향성과 의복
III. 의복과 성격 특질
§
남향성 –
여향성과 의복
III. 의복과 성격 특질
§
통제의 소재와 의복
•
의복 수용
– 연령에 따라 변별력 존재
»
40 ~ 50대 : 의복 수용과 관계 없다.
» 20
~ 30대 :
내적 통제가 강할수록 착용목적에 따라 적절하게
의복 착용
•
신분 상징성
–
외적
통제가 강할수록 의복을 신분상징 도구로 인식한다.
–
연령에
따른 구분이 없다.
III. 의복과 성격 특질
•
의복의 상황적 적절성
–
내적 통제가 강할수록 학교 갈 때 옷차림이 다양하다.
•
한복에 대한 태도
–
내적
통제가 강할수록 한복착용과 한복 이미지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
의복관심
–
외적
통제가 강할수록 유행에 민감하다.
III. 의복과 성격 특질
§
경직성과 의복
•
경직성이 높은 경우
III. 의복과 성격 특질
v
전반적인 성격 특질과 의복
§
지배성,
자신감,
정서적 안정성,
사회성,
사교성(여고생 기준)
III. 의복과 성격 특질
§
사려성, 충동성, 자제성
III. 의복과 성격 특질
§
의복과 성격과의 관계
•
의복에 대한 의식
III. 의복과 성격 특질
•
의복 과시성
III. 의복과 성격 특질
•
의복의 실용성
IV. 가치관(Value)
v
가치관 이론
§
정의
•
삶에서 중요도에 대한 기본
신념
•
인간행동을 결정짓는 가장 강한
힘
IV. 가치관(Value)
§
가치관의 유형 (Spranger,1922)
IV. 가치관(Value)
v
의복과 가치관
§
Spranger의 가치관 유형과 Kefgen과 Touchie – Specht의 의복에서의 특징
IV. 가치관(Value)
v
의복행동과 가치관과의 관계 연구
§
Lapitsky의 연구(1961)
•
일반적 가치관과 이와 평행되는
의복 가치관 사이에는 의미 있는 정적 상관관계가 성립된다.
IV. 가치관(Value)
§
Creekmore 의
연구 (1963)
•
의복행동과 일반적 가치관 외에
욕구를 첨가하여 연구
V. 욕구이론
v
Murray 의 이론과 의복행동
§
Murray의 욕구이론
•
정의
– 뇌 속 부위에 존재하는 힘을 나타내는 가설적인 구성개념
•
분류
–
생리적
욕구(1차적 욕구)
» 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보편적인 생물학적 요구
»
음식,
물,
공기,
배설 등 (12가지)
– 심리발생적 욕구(심리적 욕구, 2차 욕구) – 28가지
V. 욕구이론
v
Maslow 의
이론과 의복행동
§
Maslow의 욕구이론
•
Maslow의 욕구유형 : 계층이론의 도식
V. 욕구이론
– 생리적 욕구( 생존의 욕구)
» 인간의 욕구 중 가장 기본적이고 강하며 명백한 욕구
» 배고픔, 목마름, 수면, 성, 극단적 기후로부터의 보호,
감각적 자극에 대한 욕구
– 안전 욕구
» 개인이 환경 안에서 확실성,
질서,
조직 그리고 예측성에 대하여 알맞게 보장받고자
하는 욕구
– 소속과 사랑의 욕구
» 타인과의 애정관계, 자기 가족 내 위치, 준거집단 등을 갈망
V. 욕구이론
– 자존심 욕구
» 자기존중과 존경 받기를 바라는 욕구
– 자아실현 욕구
» 자기가 성취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성취하려는 욕구
V. 욕구이론
§
의복행동과의
관계
•
욕구가 가치관보다 의복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
(Creekmore, 1963)
V. 욕구이론
•
자아실현 수준이 높은 사람의
특성
–
자아실현
수준은 유행에 대한 설명력이 없다.
(Pasnak, Ayres, 1969)
–
설득하기
어렵고 의복 디자인 지각에 분석적이다.
(Boehme, 1970)
–
의복에
대한 관심이 낮다.
(Perry, Schutz,
Rucker,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