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I.  사회계층  이론

v       사회계층의  접근

§          사회계층(social stratification)  개념

          유사한  수준의  직업,  소득,  재산,  교육  정도    자아실현  욕구를  갖는  사람들의  집단 (Engel, 1990)

        사고와  행동에  나타나는  일련의  신념,  태도    가치가  공통성을  나타낸다.

          사회의  희소가치가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  불평등하게  분배되어  자리  잡히고  제도화된  체계를  이루는  ( 김경동, 1981)

 

 

 

I.  사회계층  이론

          권력,  재산,  사회적  평가,  또는  심리적  만족이  불평등하게  배분됨으로써  사회나  사회집단의  지위가  위계  제도의  형태로  배열되는  (Tumin, 1997)

         Kotler(1988)  사회계층  개념

          계층    사람들은  유사하게  행동하려는  경향이  있다.
        계층적  집단들  사이에는  순위관계가  존재한다.
        개인의  사회계층은  다차원적인  기준이  있다.
        계층  이동이  가능하다.

 

 

I.  사회계층  이론

§          사회계층의  유형

          카스트  제도(caste)

        사회적  이동이  없는  사회
        >  인도  사회

          신분형(estate)  제도

        사회  이동은  매우  어려우며  최소한의  수직  이동만이  허용되는  사회
        >  고대  로마제국,  고려시대,  조선시대

          계급(class)  제도

        계층간의  상하이동이  허용되며,  출생환경보다는  개인의  능력과  업적에  따라  계급의  지위가  변하는  사회
        >  현대  산업사회

 

 

I.  사회계층  이론

§          사회계층의  구분    특징

          상류층

        특징
»        과거지향적이다.
»        출산율이  낮다.
»        교육의  가치를  높이  평가한다.
»        가치관
  -   계급  의식  감소
  -   자기  실현  존중
»        전통과  가풍이나  금전  존중

 

 

I.  사회계층  이론

        구분
»          상층(upper upper class)
  -   비중 :    인구의  0.5%
  -   구성원 :  사회적  명문가
»          하층(lower upper class)
  -   비중 :    인구의  1.5%
  -   구성원 :  최고  경영자,  의사,  법률가,
                   대기업의  소유주 

I.  사회계층  이론

          중류층

        특징
»        미래지향적이다.
»        가치관
  -   계급  의식  고조
  -   성취도  존중
  -   외부  지향적
»        지위  상승을  위해  금전을  벌려고  노력하고  금전의  축적을  중시한다.

I.  사회계층  이론

        구분
»          상층(upper middle class)
  -   비중 :    인구의  10%
  -   구성원 :  전문직  종사자,  중규모  기업의  소유주 
»          하층(lower middle class)
  -   비중 :    인구의  33%
  -   구성원 :  사무직  종사자(white collar class),
                  판매사원,  소규모  기업  소유주 

I.  사회계층  이론

          하류층

        특징
»        현재지향적이다.
»        출산율이  높다.
»        성취욕구,  자기의식이  낮다.
»        교육에  무관심하다.
 

I.  사회계층  이론

        구분
»          상층(upper lower class)
  -   비중 :    인구의  40%
  -   구성원 :  육체  노동자(blue collar class)
»          하층(lower lower class)
  -   비중 :    인구의  15%
  -   구성원 :  미숙련  노동자,  만성적  실업자, 
                  자리잡지  못한  이민자,  빈민굴  거주민,
                  사회보장기금  수혜자 

I.  사회계층  이론

§          사회계층의  구분과  측정방법

          사회계층  구분의  지표

        직업(occupation)
»        상위계층 :  법관,  관리,  교수,  의사 
»        하위계층 :  육체  노동직 
        소득(income)
»        계층에  따른  차이가  적다.
»         교육(education)
»        사회계층을  구분  짓는  중요한  지표

I.  사회계층  이론

        재산과  소유물(possession)
»        사회계층의  중요한  지표
»        소득과  생활형태  반영
»        주택의  위치,  형태,  규모 
        지위(status)
»        상대적인  개념
»        유전적,  환경적  지위 :  타인으로부터  얻어지는  지위
»         성취지위 :  개인의  노력에  의해  얻어지는  지위

I.  사회계층  이론

          사회계층의  측정방법

        명성적  측정방법(reputational method)
»        질문  대상자에게  타인의  사회계층을  질문해  보는  방법
»        조사방법 :  질문지법
  -   직업,  교육,  가족  수입,  윤리적  배경  등의  기본적인  사회계급의  변수를  질문 
        주관적  측정방법(subjective method)
»        응답자에게  사회계층  내에서의  자기  자신을  평가하도록  하는  방법
»        중산층의  크기가  확대되는  경향  존재

I.  사회계층  이론

        객관적  측정방법(objective method)
»        조사대상자의  객관적인  변수를  가지고  계층을  분류하는  방법
»        계층지표 :  직업,  소득,  교육,  주택의  크기    형태,
                     소유재산,  소속된  단체    조직 
»        단일지수
  -   직업으로  사회계층을  분류하는  대안지표(proxy indicator)  삼는  경우 

I.  사회계층  이론

»        복수지수 
  -  WarnerISC(Index of Status Characteristics)
    ·  직업, 소득원, 주택 형태 및 주거 지역 등의 네가지 변수를 측정하는 것
    ·  직업등급4, 소득원 등급3, 주택형태 등급3, 주거지역 등급3
  -  Hollingshead  사회계층 2 요인  지표
    ·   직업과  교육수준을  변인으로  사용하여  분류한 
    ·   점수계산 : ( 직업7) + (교육4)

 

 

I.  사회계층  이론

v       사회이동과  지위불일치

§          사회이동(social mobility)

          정의

        집단  또는  개인의  사회적  지위  변화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를  초래한다.

          영향요인(Dressler & Willis, Jr., 1976)

        사회변화의  속도
        계급간의  대화  단절  정도
        산업화
        도시화
        교육  정도

 

I.  사회계층  이론

          유형

        수직적  이동(vertical mobility)
»        계층구조  안에서의  지위  높이의  변화
»        상승이동(upward mobility) :  계층적  지위의  상승 
»        하강이동(downward mobility) :  계층적  지위  하강
        수평적  이동(horizontal mobility)
»        지위의  변화는  없고  동일하게  평가되는  지위의  단순한  자리바꿈

I.  사회계층  이론

§          지위불일치(status inconsistency)

          정의

          개인이  차지하는  교육,  소득,  위신의  위치가  서로  다를    일어나는  현상 
        지위간  기대감에  대한  격차  발생

I.  사회계층  이론

§          국내  사회계층의  특징

          사회이동과  지위불일치

        급격한  사회이동의  원인
»        도시로의  대지역  이동
»        직업구조의  변화 
»        교육열과  교육기회의  확대
        급격한  사회이동으로  지위불일치  현상  야기

I.  사회계층  이론

          상대적  박탈감과  중산층  귀속의식

        상대적  박탈감의  증대요인
»        사회구성원간의  경쟁  심화
»        정치  권력과  재벌의  정당성  낮다.
»        놀고  먹는  사람이  많다.
»        잉여가치의  증가
        중산층  귀속의식
»        교육과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성취욕구  때문에  비율이  높다. (70 ~ 90%)

I.  사회계층  이론

v       지위상징과  소비유형

§          지위상징(status symbol)

          정의

          개인에게  존경과  위신을  부여하는  어떤  ,  흔히  물질적인  (Blumberg, 1974)

I.  사회계층  이론

          지위평가  기준

        상류층
»        생활양식( 태도,  예절,  대화,  의복)  스타일,  공공연한  소유물( 보석,  비싼  의복,  비싼  )
        중류층 :  구분하기  힘들다.
        노동계층
»        외모( 모자,  구두,  직업적  제복),  점심  도시락 
        영락계층(down and outers)
»        지나친  음주,  초라한  옷차림,  외설적인  언어,  단정치  못함,  지척거리는  걸음,  구부리는   

I.  사회계층  이론

§          과시적  소비(conspicuous consumption)

          정의

        지위상징이  되는  물질을  소비함으로써  자신의  신분을  과시하려는  잠재적인  심리(Veblen, 1912)

I.  사회계층  이론

          유형

        소비지출의  질적인  면과  양적인    모두에서  나타나는  과시적  소비
        신상품을  구입하려는  과시적  소비
        비싼  제품을  통한  사회적  지위수준의  인정과  값싼  제품을  통한  숙련된  상품구입  능력을  과시하는  소비
        유명상점    유명상표  선택에서의  과시적  소비행동

I.  사회계층  이론

          영향인자

        사회계층
        소득
        자기개념
        자기존중감
        물질주의  성향
        준거집단
        상대적  비교감
        소비지향적  태도

I.  사회계층  이론

          종류

        과시적  여가(conspicuous leisure)
»        전통사회에서  노동을  하지  않고,  경제성을  가져오지  않는  행동  또는  기술을  배우는  행위
        과시적  낭비(conspicuous waste)
»        공공연하고  경솔한  소비

I.  사회계층  이론

§          차별적  소비(differential consumption)

          주거(residence)

        계급의  위치를  확인하고  명백히  하는데  중요
        계층에  따라  크기,  위치,  유형,  외부장식,  유지  등이  상이

          일용품(commodity)

        선택  유형은  소유자의  사회적  위신  제시
        계층에  따른  중요도(Colman, 1983)
»        상류층 :  취향,  상표의  위신,  품질
»        중류층 :  유행
»        하류층 :  기능,  실질적인 

I.  사회계층  이론

          자유시간의  유형

        상징적인  문화행동
»        노동계층 :  가사노동, TV 시청,  카드놀이,
                     친구    친지와  자주  만남

          돈과  시간을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쓰는  방법

»        돈과  시간을  사회적  위신과  바꾸는  방법

I.  사회계층  이론

§          쾌락적  소비

          정의

        소비경험시  즐거움,  흥분감,  환상적  느낌  등의  주관적인  감정을  추구하는  소비현상(Hirschman & Holbrook, 1982)

          쾌락적  감정을  유발시키는  상품

        음악,  문학작품,  시각예술,  드라마  등의  심미적  상품

I.  사회계층  이론

          쾌락적  행동의  유형(Hirschman, 1983)

        문제해결
»        상품사용을  통하여  현실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해결     
        역할투사
»        상품사용을  통하여  자신의  역할이나  개성  표현
        환상적  만족감
»        상품을  사용하여  환상을  구성하고  현실을  증대시킴
        도피
»        불쾌한  현실에서  도피하거나  스스로  불쾌한  사건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행동

I.  사회계층  이론

§          감각적  소비

          영향인자 

        다양성  추구,  감각  추구,  혁신성,  쾌락주의
      [Holbrook   , 1984]

          감각  추구  경향이  높은  소비자의  특성

        의복에  대한  감각  추구  경향이  강하다.
        새로운  상품에  대한  구매의도가  높다.

I.  사회계층  이론

§          충동적  소비

          충동구매

        구매할  필요나  의사는  없으나  광고나  쇼핑을  통해  충동적으로  물건을  구입하는  구매

          충동구매  유형(Stern, 1962)

        순수충동구매
»        내적  충동에  의해  정상적인  구매  패턴에서  벗어난  행동
»        새로운  것의  구매,  기피성  구매

I.  사회계층  이론

        회상충동구매
»        구매자가  점포  내에  있는  제품을  보고  필요한  것을  기억해  내거나  또는  정보지나  광고에  의해  제품을  구입하려고  했던  기억을  상기할    발생 
        암시충동구매
»        구매자가  제품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더라도  제품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게      발생
»        합리적·기능적 제품 구매
        계획된  충동구매
»        구매자가  가격할인,  쿠폰  제공  등의  구매조건에  따라  구매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점포에  들어갈    발생

I.  사회계층  이론

          영향인자

        내적  요인
»        소비자  특성
  -   의복의  즐거운  추구,  유행  혁신성,  위험감수,  의복의  감성  추구,  쇼핑의  즐거움  추구,  구매  자체의  즐거움 
        외적  요인
»        마케팅  특성 :  가격,  점포전시,  재고고갈  가능성,
                          판매원  태도
»        제품  특성 :  감성적  특성
»        상황적  특성 :  시간여유,  기분,  금전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v       사회계층에  따른  의복행동

§          상류층(Barber & Lobel, 1952)

          전통적  상류층(old money)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전통적인  가문  또는  귀족층 
        경제력,  권력,  가족  유대관계  등이  함께  존재
        의복을  통한  계층과시욕구가  낮다.
»        독립적인  개성  유지
»        유행성보다  심미성  강조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신흥  부유층(new money)

        상승  이동해온  계층
        돈은  있으나  가족  유대관계가  없다.
        의복을  통한  계층과시욕구가  높다.
»        값비싸고  야하거나  지나치게  공들인  옷차림
        유행  추종자
        독특한  포즈,  우월성,  우아함을  강조하여  세련됨과  멋을  권위의  상징으로  나타내고자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          중류층

        소비계층
»        의복이나  외모    보이는  면을  중시 
        의복경향
»        최신유행을  모방한  모조품  구입
»        유행  추종자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          하류층

          상향지향적  성향의  하류층

        의복에  대한  관심이  높다.
        비교적  수입이  높은  사람들( 중류층으로  지각)

          절대적  경제력  부족의  하류층

        의복에  가치를  두지  않는다.
»        정장 <  캐주얼
»        의복의  안락감,  실용성  중시
        노동계층
»        사회적  지위보다는  경제적  안정성에  관심이  높다.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          흑인

          인식

        대부분  하위계층으로  인식 

          의복관련  특성

        과시적  소비습관과  행동  보임
        의복  중요도  높음
        장식성  선호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          계층에  따른  국내  경향

          값비싼  의복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의복을  사회지위  상징으로  인식 

          특별한  계층을  위한  유행  전문지가  없다.

        유행의  주도는  의류산업체  또는  디자이너

          신흥  부유층의  특징

        유행의  첨단을  걷는  대담한  옷의  지향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v       지위상징으로서의  의복

§          지위상징으로서의  의복의  조건    변화

          의복의  조건 

        사회적  바람직함  충족
»        사회의  구성원들이  모두  바람직한  것으로  인정하고  모두  가지고  싶어하는 
        희소성의  충족
»        특정  소수의  사람만이  혜택을  누릴    있도록  제한되는  경우
»        >  고급  모피  코트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인지  가능성
»        의복을  통한  신분  상징성
»        >  디자이너의  상징  마크나  서명 
        가시성
»        시각적으로  구분이  분명한  경우  지위상징성  강화
        일시성
»        유행으로   인해  지위상징기능도  일정  시기  동안만  가능하다는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지위상징으로서의  의복의  변화

        물질적인  부의  확산
»        비물질적인  가치  중시
»        >  문화적  취향,  미적  안목,  취미  등에  대한  가치  중시 
        산업기술의  발달
»        위장된  지위상징의  확산
»        >  모조품,  복사품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젊음을  중시하는  풍조의  대두
»        젊은    패션  선호
        대도시에서의  익명의  임시적인  상호작용
»        외모  중시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지위상징을  위장하는데  제한점

        본질적인  제한
»        경제적  무능력
        개인의  내적  양심,  윤리적  제한 
        교양과  사회화의  제한
        신체적  제한
»        신체적  조건에서의  부조화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          의복을  통한  지위의  부여

          수량    크기,  품질,  제작  솜씨

          과시적  소비

        착용자의  경제적  위치를  나타내주는  지표로  소비  
        과시적  소비의  행태
»        과시적  소비
  -   디자이너  상징  마크,  유명상표가  붙은  의복수가  많을수록  지위  상징  가능
»        과시적  여가
  -   생산적인  노동  없이  여가  시간이  있음을  상징
  -   스키복,  골프  웨어,  승마복,  우아한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        과시적  낭비
  -   사용범위가  극히  제한적이거나,  특별한  경우만을  위한  의복,  또는  지나치게  유행  지향적인  의복  등을  입는 
»        과시적  위반
  -   사회적  기준에  무관심하거나,  자신이  사회적  기준보다는  위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   의도적으로  주된  문화적  규범에서  좋은  취향이라고  여겨지는  것에  동조하지  않는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v       사회이동과  지위불일치에  따른  의복행동

§          사회이동과  의복

          사회이동  욕구가  클수록  의복에    높은  가치  부여

          상향  이동한  집단의  의복특성 

        실용성,  경제성,  타인위주의  의복  착용  경향이  높다.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          지위불일치와  의복 [ 조인경,  이은영, 1993]

          과다혜택  집단( 직업에  비해  소득  높음)

        유행성,  심리적  의존성  높음

          과소혜택  집단( 직업에  비해  소득  낮음)

        실용성,  경제성  높음

          보상  미달형  집단( 교육에  비해  소득  낮음)

           타인  위주의  의복착용,  심리적  의존성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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