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틀나인
2009. 2. 20. 20:36
2009. 2. 20. 20:36
Contents
I. 사회계층 이론
v
사회계층의 접근
§
사회계층(social stratification) 의 개념
•
유사한 수준의 직업, 소득, 재산, 교육 정도 및 자아실현 욕구를 갖는 사람들의 집단 (Engel, 1990)
–
사고와 행동에 나타나는 일련의 신념,
태도 및 가치가 공통성을 나타낸다.
•
사회의 희소가치가 그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 불평등하게 분배되어 자리 잡히고 제도화된 체계를 이루는 것 ( 김경동, 1981)
I. 사회계층 이론
•
권력, 재산, 사회적 평가, 또는 심리적 만족이 불평등하게 배분됨으로써 사회나 사회집단의 지위가 위계 제도의 형태로 배열되는 것(Tumin, 1997)
•
Kotler(1988) 의 사회계층 개념
–
각 계층 내 사람들은 유사하게 행동하려는 경향이 있다.
–
계층적 집단들 사이에는 순위관계가 존재한다.
–
개인의 사회계층은 다차원적인 기준이 있다.
–
계층 이동이 가능하다.
I. 사회계층 이론
§
사회계층의 유형
•
카스트 제도(caste)
– 사회적 이동이 없는 사회
–
예> 인도 사회
•
신분형(estate) 제도
– 사회 이동은 매우 어려우며 최소한의 수직 이동만이 허용되는 사회
– 예> 고대 로마제국,
고려시대, 조선시대
•
계급(class) 제도
– 계층간의 상하이동이 허용되며, 출생환경보다는
개인의 능력과 업적에 따라 계급의 지위가 변하는 사회
– 예> 현대 산업사회
I. 사회계층 이론
§
사회계층의 구분 및 특징
•
상류층
–
특징
»
과거지향적이다.
»
출산율이 낮다.
»
교육의 가치를 높이 평가한다.
» 가치관
- 계급 의식 감소
- 자기 실현 존중
» 전통과 가풍이나 금전 존중
I. 사회계층 이론
– 구분
»
상 –
상층(upper – upper class)
- 비중 :
전 인구의 약 0.5%
- 구성원 :
사회적 명문가
»
상 – 하층(lower – upper class)
- 비중 :
전 인구의 약 1.5%
- 구성원 :
최고 경영자,
의사, 법률가,
대기업의 소유주 등
I. 사회계층 이론
•
중류층
– 특징
»
미래지향적이다.
» 가치관
- 계급 의식 고조
- 성취도 존중
- 외부 지향적
» 지위 상승을 위해 금전을 벌려고 노력하고 금전의 축적을 중시한다.
I. 사회계층 이론
– 구분
»
중 –
상층(upper – middle class)
- 비중 :
전 인구의 약 10%
- 구성원 :
전문직 종사자,
중규모 기업의 소유주 등
»
중 –
하층(lower – middle class)
- 비중 :
전 인구의 약 33%
- 구성원 :
사무직 종사자(white
collar class),
판매사원, 소규모 기업 소유주 등
I. 사회계층 이론
•
하류층
– 특징
»
현재지향적이다.
»
출산율이 높다.
»
성취욕구,
자기의식이 낮다.
»
교육에 무관심하다.
I. 사회계층 이론
– 구분
»
하 –
상층(upper – lower class)
- 비중 :
전 인구의 약 40%
- 구성원 :
육체 노동자(blue
collar class)
»
하 – 하층(lower – lower class)
- 비중 :
전 인구의 약 15%
- 구성원 :
미숙련 노동자,
만성적 실업자,
자리잡지 못한 이민자,
빈민굴 거주민,
사회보장기금 수혜자 등
I. 사회계층 이론
§
사회계층의 구분과 측정방법
•
사회계층 구분의 지표
–
직업(occupation)
» 상위계층 : 법관, 관리, 교수, 의사 등
» 하위계층 : 육체 노동직
–
소득(income)
»
계층에 따른 차이가 적다.
»
교육(education)
» 사회계층을 구분 짓는 중요한 지표
I. 사회계층 이론
– 재산과 소유물(possession)
» 사회계층의 중요한 지표
»
소득과 생활형태 반영
» 주택의 위치,
형태, 규모 등
–
지위(status)
» 상대적인 개념
» 유전적, 환경적 지위 :
타인으로부터 얻어지는 지위
» 성취지위 : 개인의 노력에 의해 얻어지는 지위
I. 사회계층 이론
•
사회계층의 측정방법
–
명성적 측정방법(reputational
method)
» 질문 대상자에게 타인의 사회계층을 질문해 보는 방법
» 조사방법 : 질문지법
- 직업,
교육, 가족 수입,
윤리적 배경 등의 기본적인 사회계급의 변수를 질문
–
주관적 측정방법(subjective
method)
» 응답자에게 사회계층 내에서의 자기 자신을 평가하도록 하는 방법
» 중산층의 크기가 확대되는 경향 존재
I. 사회계층 이론
–
객관적 측정방법(objective
method)
» 조사대상자의 객관적인 변수를 가지고 계층을 분류하는 방법
»
계층지표 : 직업, 소득, 교육, 주택의 크기 및 형태,
소유재산, 소속된 단체 및 조직 등
» 단일지수
- 직업으로 사회계층을 분류하는 대안지표(proxy indicator) 로 삼는 경우
I. 사회계층 이론
» 복수지수
- Warner 의 ISC(Index
of Status Characteristics)
· 직업, 소득원, 주택 형태 및 주거 지역 등의 네가지 변수를 측정하는 것
· 직업등급ⅹ4, 소득원 등급ⅹ3, 주택형태
등급ⅹ3, 주거지역 등급ⅹ3
- Hollingshead 의
사회계층 2 요인 지표
· 직업과 교육수준을 변인으로 사용하여 분류한 것
· 점수계산 :
( 직업ⅹ7) + (교육ⅹ4)
I. 사회계층 이론
v
사회이동과 지위불일치
§
사회이동(social mobility)
•
정의
– 집단 또는 개인의 사회적 지위 변화
–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를 초래한다.
•
영향요인(Dressler & Willis, Jr., 1976)
– 사회변화의 속도
– 계급간의 대화 단절 정도
– 산업화
– 도시화
– 교육 정도
I. 사회계층 이론
•
유형
–
수직적 이동(vertical
mobility)
» 계층구조 안에서의 지위 높이의 변화
» 상승이동(upward mobility) : 계층적 지위의 상승
» 하강이동(downward mobility) : 계층적 지위 하강
–
수평적 이동(horizontal
mobility)
» 지위의 변화는 없고 동일하게 평가되는 지위의 단순한 자리바꿈
I. 사회계층 이론
§
지위불일치(status inconsistency)
•
정의
– 한 개인이 차지하는 교육,
소득, 위신의 위치가 서로 다를 때 일어나는 현상
– 지위간 기대감에 대한 격차 발생
I. 사회계층 이론
§
국내 사회계층의 특징
•
사회이동과 지위불일치
– 급격한 사회이동의 원인
» 도시로의 대지역 이동
» 직업구조의 변화
» 교육열과 교육기회의 확대
– 급격한 사회이동으로 지위불일치 현상 야기
I. 사회계층 이론
•
상대적 박탈감과 중산층 귀속의식
– 상대적 박탈감의 증대요인
» 사회구성원간의
경쟁 심화
»
정치 권력과 재벌의 정당성 낮다.
»
놀고 먹는 사람이 많다.
» 잉여가치의 증가
– 중산층 귀속의식
»
교육과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성취욕구 때문에 비율이 높다. (70 ~ 90%)
I. 사회계층 이론
v
지위상징과 소비유형
§
지위상징(status symbol)
•
정의
– 한 개인에게 존경과 위신을 부여하는 어떤 것, 흔히 물질적인 것(Blumberg, 1974)
I. 사회계층 이론
•
지위평가 기준
–
상류층
» 생활양식( 태도, 예절, 대화, 의복) 과
스타일, 공공연한 소유물( 보석, 비싼 의복,
비싼 차)
–
중류층 : 구분하기 힘들다.
–
노동계층
» 외모( 모자, 구두, 직업적 제복),
점심 도시락 등
–
영락계층(down – and – outers)
» 지나친 음주,
초라한 옷차림,
외설적인 언어,
단정치 못함,
지척거리는 걸음,
구부리는 몸 등
I. 사회계층 이론
§
과시적 소비(conspicuous
consumption)
•
정의
– 지위상징이 되는 물질을 소비함으로써 자신의 신분을 과시하려는 잠재적인 심리(Veblen, 1912)
I. 사회계층 이론
•
유형
–
소비지출의 질적인 면과 양적인 면 모두에서 나타나는 과시적 소비
– 신상품을 구입하려는 과시적 소비
–
비싼 제품을 통한 사회적 지위수준의 인정과 값싼 제품을 통한 숙련된 상품구입 능력을 과시하는 소비
– 유명상점 및 유명상표 선택에서의 과시적 소비행동
I. 사회계층 이론
•
영향인자
–
사회계층
– 소득
–
자기개념
– 자기존중감
– 물질주의 성향
– 준거집단
– 상대적 비교감
– 소비지향적 태도
I. 사회계층 이론
•
종류
–
과시적 여가(conspicuous
leisure)
» 전통사회에서 노동을 하지 않고,
경제성을 가져오지 않는 행동 또는 기술을 배우는 행위
–
과시적 낭비(conspicuous
waste)
» 공공연하고 경솔한 소비
I. 사회계층 이론
§
차별적 소비(differential
consumption)
•
주거(residence)
– 계급의 위치를 확인하고 명백히 하는데 중요
– 계층에 따라 크기, 위치, 유형, 외부장식, 유지 등이 상이
•
일용품(commodity)
– 선택 유형은 소유자의 사회적 위신 제시
–
계층에 따른 중요도(Colman, 1983)
» 상류층 : 취향, 상표의 위신,
품질
» 중류층 : 유행
» 하류층 : 기능, 실질적인 것
I. 사회계층 이론
•
자유시간의 유형
–
상징적인 문화행동
»
노동계층 :
가사노동, TV 시청,
카드놀이,
친구 및 친지와 자주 만남
•
돈과 시간을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쓰는 방법
» 돈과 시간을 사회적 위신과 바꾸는 방법
I. 사회계층 이론
§
쾌락적 소비
•
정의
– 소비경험시 즐거움,
흥분감, 환상적 느낌 등의 주관적인 감정을 추구하는 소비현상(Hirschman & Holbrook,
1982)
•
쾌락적 감정을 유발시키는 상품
–
음악, 문학작품, 시각예술, 드라마 등의 심미적 상품
I. 사회계층 이론
•
쾌락적 행동의 유형(Hirschman, 1983)
–
문제해결
» 상품사용을 통하여 현실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해결
–
역할투사
» 상품사용을 통하여 자신의 역할이나 개성 표현
– 환상적 만족감
» 상품을 사용하여 환상을 구성하고 현실을 증대시킴
– 도피
» 불쾌한 현실에서 도피하거나 스스로 불쾌한 사건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행동
I. 사회계층 이론
§
감각적 소비
•
영향인자
– 다양성 추구,
감각 추구,
혁신성, 쾌락주의
[Holbrook 등,
1984]
•
감각 추구 경향이 높은 소비자의 특성
–
의복에 대한 감각 추구 경향이 강하다.
–
새로운 상품에 대한 구매의도가 높다.
I. 사회계층 이론
§
충동적 소비
•
충동구매
– 구매할 필요나 의사는 없으나 광고나 쇼핑을 통해 충동적으로 물건을 구입하는 구매
•
충동구매 유형(Stern, 1962)
–
순수충동구매
» 내적 충동에 의해 정상적인 구매 패턴에서 벗어난 행동
» 새로운 것의 구매, 기피성 구매
I. 사회계층 이론
–
회상충동구매
» 구매자가 점포 내에 있는 제품을 보고 필요한 것을 기억해 내거나 또는 정보지나 광고에 의해 제품을 구입하려고 했던 기억을 상기할 때 발생
– 암시충동구매
»
구매자가 제품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더라도 제품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게 될 때 발생
» 합리적·기능적 제품 구매
– 계획된 충동구매
» 구매자가 가격할인,
쿠폰 제공 등의 구매조건에 따라 구매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점포에 들어갈 때 발생
I. 사회계층 이론
•
영향인자
–
내적 요인
» 소비자 특성
- 의복의 즐거운 추구,
유행 혁신성,
위험감수, 의복의 감성 추구, 쇼핑의 즐거움 추구, 구매 자체의 즐거움 등
–
외적 요인
»
마케팅 특성 : 가격, 점포전시, 재고고갈 가능성,
판매원 태도
» 제품 특성 :
감성적 특성
» 상황적 특성 :
시간여유, 기분, 금전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v
사회계층에 따른 의복행동
§
상류층(Barber & Lobel, 1952)
•
전통적 상류층(old money)
–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전통적인 가문 또는 귀족층
– 경제력, 권력, 가족 유대관계 등이 함께 존재
–
의복을 통한 계층과시욕구가
낮다.
» 독립적인 개성 유지
» 유행성보다 심미성 강조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
신흥 부유층(new money)
– 상승 이동해온 계층
–
돈은 있으나 가족 유대관계가 없다.
–
의복을 통한 계층과시욕구가 높다.
» 값비싸고 야하거나 지나치게 공들인 옷차림
– 유행 추종자
– 독특한 포즈,
우월성, 우아함을 강조하여 세련됨과 멋을 권위의 상징으로 나타내고자 함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
중류층
–
소비계층
» 의복이나 외모 등 보이는 면을 중시
– 의복경향
»
최신유행을 모방한 모조품 구입
» 유행 추종자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
하류층
•
상향지향적 성향의 하류층
–
의복에 대한 관심이 높다.
–
비교적 수입이 높은 사람들( 중류층으로 지각)
•
절대적 경제력 부족의 하류층
–
의복에 가치를 두지 않는다.
» 정장 < 캐주얼
» 의복의 안락감,
실용성 중시
– 노동계층
»
사회적 지위보다는 경제적 안정성에 관심이 높다.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
흑인
•
인식
– 대부분 하위계층으로 인식
•
의복관련 특성
– 과시적 소비습관과 행동 보임
– 의복 중요도 높음
– 장식성 선호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
계층에 따른 국내 경향
•
값비싼 의복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 의복을 사회지위 상징으로 인식
•
특별한 계층을 위한 유행 전문지가 없다.
– 유행의 주도는 의류산업체 또는 디자이너
•
신흥 부유층의 특징
– 유행의 첨단을 걷는 대담한 옷의 지향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v 지위상징으로서의
의복
§
지위상징으로서의 의복의 조건 및 변화
•
의복의 조건
– 사회적 바람직함 충족
»
사회의 구성원들이 모두 바람직한 것으로 인정하고 모두 가지고 싶어하는 것
– 희소성의 충족
» 특정 소수의 사람만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제한되는 경우
» 예 > 고급 모피 코트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
인지 가능성
» 의복을 통한 신분 상징성
» 예 > 디자이너의 상징 마크나 서명
– 가시성
» 시각적으로 구분이 분명한 경우 지위상징성 강화
– 일시성
» 유행으로 인해 지위상징기능도
일정 시기 동안만 가능하다는 것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
지위상징으로서의
의복의 변화
–
물질적인 부의 확산
» 비물질적인 가치 중시
» 예> 문화적 취향,
미적 안목,
취미 등에 대한 가치 중시
– 산업기술의 발달
»
위장된 지위상징의 확산
» 예> 모조품, 복사품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
젊음을 중시하는 풍조의 대두
»
젊은 층 패션 선호
– 대도시에서의 익명의 임시적인 상호작용
» 외모 중시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
지위상징을 위장하는데 제한점
–
본질적인 제한
» 경제적 무능력
– 개인의 내적 양심, 윤리적 제한
– 교양과 사회화의 제한
–
신체적 제한
» 신체적 조건에서의 부조화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
의복을 통한 지위의 부여
•
수량 및 크기, 품질, 제작 솜씨
•
과시적 소비
– 착용자의 경제적 위치를 나타내주는 지표로 소비
– 과시적 소비의 행태
» 과시적 소비
- 디자이너 상징 마크,
유명상표가 붙은 의복수가 많을수록 지위 상징 가능
» 과시적 여가
- 생산적인 노동 없이 여가 시간이 있음을 상징
- 스키복,
골프 웨어,
승마복, 우아한 옷 등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
과시적 낭비
- 사용범위가 극히 제한적이거나,
특별한 경우만을 위한 의복,
또는 지나치게 유행 지향적인 의복 등을 입는 것
» 과시적 위반
- 사회적 기준에 무관심하거나,
자신이 사회적 기준보다는 위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
- 의도적으로 주된 문화적 규범에서 좋은 취향이라고 여겨지는 것에 동조하지 않는 것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v 사회이동과 지위불일치에 따른 의복행동
§
사회이동과 의복
•
사회이동 욕구가 클수록 의복에 더 높은 가치 부여
•
상향 이동한 집단의 의복특성
– 실용성, 경제성, 타인위주의 의복 착용 경향이 높다.
II. 의복과 사회계층과의 관계
§
지위불일치와 의복
[ 조인경,
이은영, 1993]
•
과다혜택 집단( 직업에
비해 소득 높음)
– 유행성, 심리적 의존성 높음
•
과소혜택 집단( 직업에
비해 소득 낮음)
– 실용성, 경제성 높음
•
보상 미달형 집단( 교육에 비해 소득 낮음)
–
타인 위주의 의복착용,
심리적 의존성 높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