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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유행의  일반적  개념

v       유행의  정의    속성

§          특정시기에  널리  받아들여지고  채택되는  스타일  또는  생활양식

§          하나의  사회적  집합  현상으로서  의복  부호(code)  변화를  주는 

 

 

I.  유행의  일반적  개념

v       유행을  따르는  사회심리적  근거

§          소속감

          자신의  표현욕구가  사회  소속감의  충족  욕구를  동시에  가지면서  유행  형성

§          자기  보호

         사회적으로 발생되는 심리적 두려움, 불확실성, 그리고 불안한 자아를 보호해 준다.

 

 

I.  유행의  일반적  개념

§          구분과  동일시

          상류층,  패션리더

        의복이나  생활양식을  통하여  다른  계층과  구분  지으려고  한다.

          하류층,  동조자

        상류층이나  패션리더를  모방하여  동일시  추구

 

 

I.  유행의  일반적  개념

v       유행의  속성



아르누보 양식




아르누보 스타일 드레스






§          시대  반영

          유행은  시대를  반영하며  특정시기에  유행하는  의복은    당시의  사회( 경제,  사회,  정치적  여건,  기술  발달,  생활  양식  )  부합되는  의복이다.

 


 

 

 

I.  유행의  일반적  개념

§          대중의  승인

          대다수  사람들에  의해  받아들여      유행

          > 1970 년대  미디  스커트의  유행  실패 

           :  대중의  바지  선택

 

 

I.  유행의  일반적  개념

§          변화

          점진적  변화 :  패션  주기를  통해  서서히  변하는 

          역사적  연속성을  갖는다.

 

 

 

I.  유행의  일반적  개념

§          유행  주기(fashion cycle)

          정의

        새로운  스타일이  소개되고  전파되어  대중의  승인을  거쳐  유행의  절정에  이른  다음,  점차  쇠퇴하고  소멸되는  연속적인  단계

 

 

I.  유행의  일반적  개념

          유행주기의  가속화  원인

        의류산업의  자본주의와  합리화
        민주화와  더불어  풍요로워진  소비자
        경계가  모호해진  계층
        전자매체를  통한  정보  흐름의  가속화

          유행주기의  순환(recurrence of fashion cycle)

        일정  주기를  갖는  스타일들이  소멸되었다가  또다시  소생하는 
        >  히피  의상,  네오  히피 

 

 

 

I.  유행의  일반적  개념

          유행의  발생  순서

        1  :  유행의  내용을  소개하는  시기
»        패션쇼,  전문지,  신문,  잡지를  통해  새로운  스타일  소개
»        패션  혁신자,  패션리더의  의복  선택
        2  :  대중에게  수용되는  시기
        3  :  소멸시기.    스타일이  나타나는  시기

 

 

 

I.  유행의  일반적  개념

v       유행변화  요인

§          사회적  요인

          사회  계급의  붕괴 :  의복  규제의  철폐

          여가  시간의  증가

        스포츠복과  레저복의  발달

          교육기회의  확대

        유행  변화의  가속화

          여성의  지위  향상

        활동적인  의복으로의  변화
        유니섹스  의복의  확산

 

 

 

 

 

I.  유행의  일반적  개념

§          경제적  요인

          물질적인  풍요로움

          소득의  증가

        유행은  사회  안에서  여유소득이  가장  많은  계층을  중심으로  발생

§          문화적  요인

          문화의  교류

        항공여행,  영화,  잡지, TV,  인터넷  등을  통한  정보  교류의  원할
        문화적  요소의  혼합
        대중문화의  등장

 

I.  유행의  일반적  개념

          생활형태

        생활  형태  변화에  따라  의복도  변화한다.

          예술과  공연

        의복은  예술양식과의  관련성이  높다.

§          역사적  요인

          시대적  사건

          새로운  기술의  발달

        새로운  옷감이나  섬유의  발명에  의해  새로운  유행  형성

 

 

II.  유행의  확산

v       집합  행동  이론

§          정의

          구성원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상호자극의  결과로서,  집단  안에  형성되는  비교적  자발적이고  비구조적인  사고,  느낌,  행동양식(Vander Zanden, 1977)

          제도적으로  미리  설정된  사회적  규정에서  나오지  않고  자발적으로  생기고,  비교적  조직화되지  않아서  예측하기  어렵고,  일시적이며  개인적인  상호작용의  정도가  높은  사회적  행위의  유형( 김경동, 1981)

II.  유행의  확산

§          전염이론(contagion theory),  대중전염,  사회전염

          정의

        대중들  사이에  감정,  태도,  행동  등이  무비판적으로  급속히  전염되는  현상

          발생배경

        익명성(anonymity)
»        군중  속에서  개인은  군중의  의지에  따라  집합적인  흥분상태  속에  휩쓸리게  된다.
 

II.  유행의  확산

        전염성(contagion)
»        흥분과  군중  심리  효과는  전염성이  있다.
        피암시성(suggestability)
»        군중    개인은  그들에게  내려지는  지시,  명령들을  비판  없이  수용한다.
        순환적  반응
»        서로  반대되는  의견에  대해  서서히  가열된  대화  속에서  상호작용을  정확하고  차분하게  해석하는  능력을  상실하는 

II.  유행의  확산

§          수렴이론(convergence theory)

          정의

        군중이란  이미  어떤  공통된  기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이게    집단이며,  따라서  군중상황의  사람들은  잠재적인  개인적  성향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연주회에서의 10  행동
        스포츠  경기에서의  응원  모습
 

II.  유행의  확산

§          규범  생성이론(emergent - norm theory)

          정의

        특수  상황  속에서  일어나는  집합행동을  규제할    있는  새로운  규범이  형성된다.

II.  유행의  확산

v       유행과  집합행동

          유행은 집합  행동의    기초  형태로서    강력한  힘은  익명  다수의  내재적  판단에  있다.(Lang & Lang, 1961)

          개인의  의복  스타일은  개인이  지각하는  집합적으로  승인된  하나의  기준에  대한  반응

II.  유행의  확산

§          집합  행동이론과  유행에서의  집합  행동비교

          집합행동

        공통관심사를  가진  다수의  참여자  가운데  협동적인  상호작용을  많이  나타내고  비교적  자발적으로  일어난다.

          유행에서의  집합행동

        이성  있는  목적지향적이다.

II.  유행의  확산

v       유행의  전파이론

          유행  과정

        유행  확산  과정
»        집합적  수준( 유행  전파)
»        사회체계를  통한  스타일의  집합적  움직임
        유행  채택  과정
»        개인적  수준( 유행  채택)
»        특정  스타일의  채택을  위해  사용된  개인적  의사  결정  과정

          유행  전파

          스타일이  의류제조업자들에  의해  만들어져  소개된    다수의  사람들에  의해  채택되는  과정

II.  유행의  확산

§          하향  전파설(trickle-down theory)

          유행이  사회  경제적  상류층에서부터  낮은  계층으로  이동  확산된다는 

         17 ~ 19  세기  유럽의  계급  구조  사회의  유행  변화에    맞는  이론

II.  유행의  확산

§          수평  전파설(trickle-across theory)

          비슷한  사회  계층의  집단들  사이에서  유행이  수평적으로  이동하여  확산된다는  이론

II.  유행의  확산

§          상향  전파설(trickle-up theory)

          하위  문화  집단의  사람들에  의해서  채택된  유행이  높은  사회계층으로  번져  나간다는  이론

          >  블루진,  데님,  미니  스커트

II.  유행의  확산

§          집합  선택  이론(collective selection theory)

          유행의  메커니즘( 심리과정)  경쟁하는  스타일들  가운데서  이루어지는  집합적  선택의  연속적인  과정이다.

          유행  메커니즘의  특징

        역사적  연속성,  현대성,  집합적  취향,  소비자의  심리적  동기 

II.  유행의  확산

§          유행의  양면성  이론(ambivalence theory)

          정의

        유행변화를  시도하게  하는  기본  요소는  사회적  지위,  성별,  연령,  인종    문화적  범주들에서  느끼는  양면성이다.

          성별의  양면성

        양면적  성정체감(gender identity)  추구
»        여성복에  남성성  도입  경향이  크다.

 

 

 

II.  유행의  확산

          사회적  지위의  양면성(ambivalence of status)

        최상류층의  경우,  자본  축적에  대한  과시와  금욕적  기독교  사상의  실천을  함께  추구한다.

          성적  매력의  양면성(ambivalence of sexuality)

        은폐와  노출이  균형  있게  조합될    성적  매력은    커진다.

 

 

II.  유행의  확산

v       유행의  채택  이론

§         Rogers  유행  채택  모델

          인지단계(awareness stage)

        혁신적  스타일을  처음  접하게  되는  단계
        개인에  따라  인지  정도가  다르다.

          관심단계(interest stage)

          스타일에  대한  정보  획득  단계

          평가단계(evaluation stage)

          스타일  채택에  있어서의  이익/ 불이익  평가단계

II.  유행의  확산

          시도단계(trial stage)

          스타일이  개인에게  적합한지를  소규모로  임시로  시도해  보는  단계

          채택  또는  거부단계(adoption or rejection stage)

        새로운  스타일을  계속  채택할  것인가,  중단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단계

III.  유행  리더십

v       유행리더의  개념

§          유행리더의  범주

          유행  혁신자(fashion innovation)

          스타일을  가장  초기에  채택하고  착용함으로써  유행  스타일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사람
        다양한  정신자극  형태에  대한  욕구가  크다.

          유행  의견  선도자(fashion opinion leader)

        새로운  유행스타일에  대한  긍정적  정보를  언어로  전달함으로써  유행  추종자가    스타일을  채택하는데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

III.  유행  리더십

          혁신적  전달자(innovative communicator)

        새로운  스타일을  착용하는  동시에  타인에게  유행정보를  제공하는  사람

§          유행리더와  추종자의  개념

          유행리더(fashion leader)

        지속적으로  유행을  일으키는  사람

          유행추종자

           유행을  모방하면서  정신적,  육체적  안락감을  동시에  느끼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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