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틀나인
2009. 2. 20. 20:25
2009. 2. 20. 20:25
Contents
I. 유행의 일반적 개념
v
유행의 정의 및 속성
§
특정시기에 널리 받아들여지고
채택되는 스타일 또는 생활양식
§
하나의 사회적 집합 현상으로서 의복 부호(code) 에 변화를 주는 것
I. 유행의 일반적 개념
v
유행을 따르는 사회심리적 근거
§
소속감
•
자신의 표현욕구가 사회 소속감의 충족 욕구를 동시에 가지면서 유행 형성
§
자기 보호
•
사회적으로 발생되는 심리적
두려움,
불확실성, 그리고 불안한 자아를 보호해 준다.
I. 유행의 일반적 개념
§
구분과 동일시
•
상류층, 패션리더
–
의복이나 생활양식을 통하여 다른 계층과 구분 지으려고 한다.
•
하류층, 동조자
– 상류층이나 패션리더를 모방하여 동일시 추구
I. 유행의 일반적 개념
v
유행의 속성
아르누보 양식
아르누보 스타일 드레스
§
시대 반영
•
유행은 시대를 반영하며 특정시기에 유행하는 의복은 그 당시의 사회( 경제, 사회, 정치적 여건, 기술 발달, 생활 양식 등) 에
부합되는 의복이다.
I. 유행의 일반적 개념
§
대중의 승인
•
대다수 사람들에 의해 받아들여 질 때 유행
•
예> 1970 년대 미디 스커트의 유행 실패
: 대중의 바지 선택
I. 유행의 일반적 개념
§
변화
•
점진적 변화 : 패션 주기를 통해 서서히 변하는 것
•
역사적 연속성을 갖는다.
I. 유행의 일반적 개념
§
유행 주기(fashion
cycle)
•
정의
– 새로운 스타일이 소개되고 전파되어 대중의 승인을 거쳐 유행의 절정에 이른 다음, 점차 쇠퇴하고 소멸되는 연속적인 단계
I. 유행의 일반적 개념
•
유행주기의 가속화 원인
– 의류산업의 자본주의와 합리화
– 민주화와 더불어 풍요로워진 소비자
– 경계가 모호해진 계층
– 전자매체를 통한 정보 흐름의 가속화
•
유행주기의 순환(recurrence of
fashion cycle)
– 일정 주기를 갖는 스타일들이 소멸되었다가
또다시 소생하는 것
– 예 > 히피 의상,
네오 히피 등
I. 유행의 일반적 개념
•
유행의 발생 순서
– 제 1 기 : 유행의 내용을 소개하는 시기
» 패션쇼, 전문지, 신문, 잡지를 통해 새로운 스타일 소개
» 패션 혁신자,
패션리더의 의복 선택
– 제 2 기 : 대중에게 수용되는 시기
– 제 3 기 : 소멸시기. 새 스타일이 나타나는 시기
I. 유행의 일반적 개념
v
유행변화 요인
§
사회적 요인
•
사회 계급의 붕괴 : 의복 규제의 철폐
•
여가 시간의 증가
– 스포츠복과 레저복의 발달
•
교육기회의 확대
– 유행 변화의 가속화
•
여성의 지위 향상
– 활동적인 의복으로의 변화
– 유니섹스 의복의 확산
I. 유행의 일반적 개념
§
경제적 요인
•
물질적인 풍요로움
•
소득의 증가
– 유행은 사회 안에서 여유소득이 가장 많은 계층을 중심으로 발생
§
문화적 요인
•
문화의 교류
– 항공여행, 영화, 잡지, TV, 인터넷 등을 통한 정보 교류의 원할
– 문화적 요소의 혼합
–
대중문화의 등장
I. 유행의 일반적 개념
•
생활형태
– 생활 형태 변화에 따라 의복도 변화한다.
•
예술과 공연
– 의복은 예술양식과의 관련성이 높다.
§
역사적 요인
•
시대적 사건
•
새로운 기술의 발달
–
새로운 옷감이나 섬유의 발명에 의해 새로운 유행 형성
II. 유행의 확산
v
집합 행동 이론
§
정의
•
구성원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상호자극의 결과로서, 집단 안에 형성되는 비교적 자발적이고 비구조적인 사고, 느낌, 행동양식(Vander Zanden,
1977)
•
제도적으로 미리 설정된 사회적 규정에서 나오지 않고 자발적으로 생기고, 비교적 조직화되지 않아서 예측하기 어렵고, 일시적이며 개인적인 상호작용의 정도가 높은 사회적 행위의 유형( 김경동, 1981)
II. 유행의 확산
§
전염이론(contagion
theory), 대중전염, 사회전염
•
정의
–
대중들 사이에 감정, 태도, 행동 등이 무비판적으로
급속히 전염되는 현상
•
발생배경
–
익명성(anonymity)
»
군중 속에서 개인은 군중의 의지에 따라 집합적인 흥분상태 속에 휩쓸리게 된다.
II. 유행의 확산
–
전염성(contagion)
»
흥분과 군중 심리 효과는 전염성이 있다.
– 피암시성(suggestability)
»
군중 속 개인은 그들에게 내려지는 지시,
명령들을 비판 없이 수용한다.
– 순환적 반응
» 서로 반대되는 의견에 대해 서서히 가열된 대화 속에서 상호작용을 정확하고 차분하게 해석하는 능력을 상실하는 것
II. 유행의 확산
§
수렴이론(convergence
theory)
•
정의
–
군중이란 이미 어떤 공통된 기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이게 된 집단이며, 따라서 군중상황의 사람들은 잠재적인 개인적 성향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
예
–
연주회에서의 10 대 행동
–
스포츠 경기에서의 응원 모습
II. 유행의 확산
§
규범 생성이론(emergent - norm theory)
•
정의
– 특수 상황 속에서 일어나는 집합행동을 규제할 수 있는 새로운 규범이 형성된다.
II. 유행의 확산
v
유행과 집합행동
•
유행은 ‘ 집합
행동의 한 기초 형태로서 그 강력한 힘은 익명 다수의 내재적 판단에 있다.’(Lang & Lang, 1961)
•
개인의 의복 스타일은 개인이 지각하는 집합적으로 승인된 하나의 기준에 대한 반응
II. 유행의 확산
§
집합 행동이론과 유행에서의 집합 행동비교
•
집합행동
–
공통관심사를 가진 다수의 참여자 가운데 협동적인 상호작용을 많이 나타내고 비교적 자발적으로 일어난다.
•
유행에서의 집합행동
– 이성 있는 목적지향적이다.
II. 유행의 확산
v
유행의 전파이론
•
유행 과정
– 유행 확산 과정
»
집합적 수준( 유행 전파)
» 사회체계를 통한 스타일의 집합적 움직임
– 유행 채택 과정
»
개인적 수준( 유행 채택)
» 특정 스타일의 채택을 위해 사용된 개인적 의사 결정 과정
•
유행 전파
– 한 스타일이 의류제조업자들에
의해 만들어져 소개된 후 다수의 사람들에 의해 채택되는 과정
II. 유행의 확산
§
하향 전파설(trickle-down theory)
•
유행이 사회 경제적 상류층에서부터 낮은 계층으로 이동 확산된다는 것
•
17 ~ 19 세기 유럽의 계급 구조 사회의 유행 변화에 잘 맞는 이론
II. 유행의 확산
§
수평 전파설(trickle-across theory)
•
비슷한 사회 계층의 집단들 사이에서 유행이 수평적으로 이동하여 확산된다는 이론
II. 유행의 확산
§
상향 전파설(trickle-up theory)
•
하위 문화 집단의 사람들에 의해서 채택된 유행이 높은 사회계층으로
번져 나간다는 이론
•
예> 블루진, 데님, 미니 스커트
II. 유행의 확산
§
집합 선택 이론(collective
selection theory)
•
유행의 메커니즘( 심리과정) 은 경쟁하는 스타일들 가운데서 이루어지는 집합적 선택의 연속적인 과정이다.
•
유행 메커니즘의 특징
– 역사적 연속성,
현대성, 집합적 취향,
소비자의 심리적 동기 등
II. 유행의 확산
§
유행의 양면성 이론(ambivalence
theory)
•
정의
–
유행변화를 시도하게 하는 기본 요소는 사회적 지위, 성별, 연령, 인종 등 문화적 범주들에서 느끼는 양면성이다.
•
성별의 양면성
– 양면적 성정체감(gender
identity) 추구
»
여성복에 남성성 도입 경향이 크다.
II. 유행의 확산
•
사회적 지위의 양면성(ambivalence of status)
–
최상류층의 경우, 자본 축적에 대한 과시와 금욕적 기독교 사상의 실천을 함께 추구한다.
•
성적 매력의 양면성(ambivalence of sexuality)
– 은폐와 노출이 균형 있게 조합될 때 성적 매력은 더 커진다.
II. 유행의 확산
v
유행의 채택 이론
§
Rogers 의
유행 채택 모델
•
인지단계(awareness stage)
– 혁신적 스타일을 처음 접하게 되는 단계
–
개인에 따라 인지 정도가 다르다.
•
관심단계(interest stage)
– 새 스타일에 대한 정보 획득 단계
•
평가단계(evaluation stage)
– 새 스타일 채택에 있어서의 이익/ 불이익 평가단계
II. 유행의 확산
•
시도단계(trial stage)
–
새 스타일이 개인에게 적합한지를 소규모로 임시로 시도해 보는 단계
•
채택 또는 거부단계(adoption or rejection stage)
– 새로운 스타일을 계속 채택할 것인가, 중단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단계
III. 유행 리더십
v
유행리더의 개념
§
유행리더의 범주
•
유행 혁신자(fashion
innovation)
– 새 스타일을 가장 초기에 채택하고 착용함으로써 유행 스타일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사람
–
다양한 정신자극 형태에 대한 욕구가 크다.
•
유행 의견 선도자(fashion opinion leader)
– 새로운 유행스타일에 대한 긍정적 정보를 언어로 전달함으로써
유행 추종자가 그 스타일을 채택하는데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
III. 유행 리더십
•
혁신적 전달자(innovative
communicator)
– 새로운 스타일을 착용하는 동시에 타인에게 유행정보를 제공하는 사람
§
유행리더와 추종자의 개념
•
유행리더(fashion leader)
– 지속적으로 유행을 일으키는 사람
•
유행추종자
–
유행을 모방하면서 정신적, 육체적 안락감을 동시에 느끼는 사람